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묻고 답하고)
여기는 '무엇이든 물어보는 게시판'입니다.
(과학과 SF에 대한 질문은 'SF/과학 포럼'쪽에서 해 주세요.)
( 이 게시판은 최근에 답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컴퓨터의 운영체제는 윈7이고, 삼성에서 슬림형 컴퓨터로 샀습니다.
(저는 기업컴 별로 사고 싶지 않았지만..... 부모님께서는 기업의 AS를 믿으시니....)
증상은 이렇습니다.
처음에는 D드라이브에 들어가면 윈도우 탐색기가 종료되었다면서 오류메세지가 뜨더군요. 그래서 확인 눌러주고
다시 들어가도 그 문제가 반복 되는 겁니다. 그래서 저는 그 아래 하위폴더의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D드라이브 메인을
우회해서 돌아갔는데요.
그리고 그렇게 며칠있다가 데스크탑을 쓰지 않아서 한 몇주 정도 방치상태에 있다가
동생이 이번에는 바탕화면에 있는 자기폴더에 들어갈수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봤더니 글쎄 똑같은 증상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도 역시 같은 방법을 썻는데 아뿔싸, 하위폴더들중 하나에도 또 같은 증상을 보이더군요.
그렇게 바탕화면에 있는 동생폴더는 아예 접근불가가 되버렸는데 문제는 조금있다가 바탕화면으로 나오니
위에 설명한 윈도우 탐색기 오류메세지가 또 뜨는군요?
그래서 이제는 컴퓨터만 켜면 저 메세지가 뜨고 -> 확인 눌러주면 잠시뒤 새로 갱신되는가 싶더니 또 오류 메세지 -> 무한반복(...)
그래서 컴퓨터를 켜면 아무런 작업을 할수가 없네요. 컴퓨터가 저짓만 반복하고 시작메뉴 여는것도 못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네요. 일단 AS를 부르는게 맞는거 같긴 하지만 그전에 제가 할수 있는게 있을까 해서요.
PS : 설마 데이터를 살릴수 없는건 아니겠죠?
정확한 증상은 다음 사진과 같습니다.
1. 컴퓨터를 켜면 저런 화면이 뜹니다.(과거에는 D 드라이브메인에 접속하면 저랬습니다)
2.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3. 둘중 어떤 대답을 고르든 저렇게 됩니다.
4. 그러면 잠시 화면이 저렇게 됩니다.
5. 그러고 나서 다시 바탕화면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다시 위의 1번 그림같은 오류메세지가 나타나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그동안 아무런 작업을 진행 할수가 없습니다. 시작메뉴나 내컴퓨터나 기타등등 어떤것도 조작이 불가능 하더라는...
There is no emotion; there is peace.(마음의 동요가 없다면; 평화가 있다.)
There is no ignorance; there is knowledge.(무지함이 없다면; 깨우침이 있다.)
There is no passion; there is serenity.(격노가 없다면; 평온함이 있다.)
There is no chaos; there is harmony.(혼돈이 없다면; 화합이 있다.)
There is no death; there is the Force.(죽음이 존재치 않는다면; 포스가 있다.)
http://www.peoplevsgeorge.com/2010/08/pifan-recap-soju-makgeolli-karaoke-and-all-that-jazz/
바이러스 아니면 하드 손상이 가장 유력한 후보이지만...
아주 최근에 바뀐게 아니라면 메이커PC의 AS는 하드웨어와 초기 설치된 OS로 한정 됩니다.
즉 개인의 데이터 따위는 신경 안쓰고 그냥 밀어(포멧)버립니다.
하드 물리 손상만 아니라면 다른 PC에 연결해서 백업 받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단 백업 받는 PC는 백신이 최신버전으로 확실하게 작동중이여야 함)
ps. PC 고장이라는 것이 하도 다양한 이유가 있어서 오류 내용이라도 있어야 조금더 감을 잡을 수 있겠네요. :)
제가 보기에도 하드손상에 의심이 가네요. 하드디스크 한번 찢어지면 계속 상처가 커지기만 할뿐...
하드 읽고있는데 컴 전원을 내렸다거나 하시진 않으셨지요?
이경우라면 데이터는 어디 전문업체라도 보내지 않는이상 자료는 100% 날아간 경우고...
바이러스라면 그나마 데이터 살아있을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놔두고 윈도우 탐색기부분을 휘저어놨다거나 한다면 가능성이 있지요.
으음.. 만약 제가 저런 상황이면 OS가 나간건지, 하드가 나간건지 알 수 없으므로.. (저같으면 아마 저런상황이면 일단 OS를 먼저 의심햇을듯. 시스템파일이 깨졌다거나, 익스플로러가 망가졌다거나... 아니면 쓸데 없는 프로그램이 같이 작동할라다가 막힌다거나...)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최근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싸그리 지워버리겠습니다. 만약 안전모드에서조차 그러면 OS수정은 불가피.
만약 의심가는 프로그램들을 싸그리 지워버린 후에도 저렇다면 그것 역시 OS 수정은 불가피.
그렇다면 이제 다른 하드에서 부팅시킨 후 내부 수리를 해야겠죠. 일단 백신프로그램으로 디스크 검사시킨다음 필요한 자료를 백업 후, 디스크 검사를 해본 다음 OS를 다시 설치하겠습니다. 1차적으로 백업을 하려고 들어갔더니 안읽힌다거나, 만약 디스크 검사에서 문제가 생긴다면 하드 잘못이겠죠. 아마 백업시도에서 차단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만... 그러면 안의 데이터는 말할것도 없이...
근데 슬림형이라니, 하드가 하나겠네요. D드라이브 담당 섹터에 난 상처가 다른데로 퍼져서 저런것 같네요.
혹시 토렌트 과사용이 원인이라거나...(알고 계시죠? 토렌트류의 P2P는 하드를 혹사시킨다는 것... 슬림형이라면 하드가 세로로 꽂혀있을텐데 그것도 하드 부담에 가중을 하는거라 별로 안좋고.)
토렌트.... 쓰기는 좀 썻는데;;; 글쎄요. 그렇게 많이 썼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웹하드 같은거라면 또 모르겠는데 토렌트로는....
D 드라이브에 난 상처(인지 오류인지)는 아마 다른 프로그램이 상당히 짐작이 갑니다.
일단 안전모드로 부팅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그렇게 지워도 안되면 정말.....
안전모드로 몇가지 프로그램을 제거한후 시스템 복원을 해서 몇일전으로 시스템을 돌리는 임시방편을 써서
데이터를 겨우겨우 외장하드로 옮기고 일단 D 드라이브를 포멧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C 드라이브가 괜찮을까 하는 것인데....
원인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바이러스
2. 하드디스크 물리적 손상
둘 모두 가능성이 있고, 어떤 원인이건 자료 복구는 거의 불가능하다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