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은 현재 한글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는 Dark Age of Camelot에 등장하는 클레릭 클레스에 대한 해설입니다. 클레릭(성직자)이라는 특성을 매우 충실하게 표현하고 있는 이 클래스는 어떤 점에서는 여러 판타지 속에 등장하는 클레릭의 원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클레릭(Cleric)

- 정의

클레릭은 신의 뜻에 따라 성실한 정의를 추구하는 이들로서, 신의 의지에 따라 성실한 정의를 추구하는 신의 뜻에 따라 알비온 왕국을 수호하기 위한 전쟁에 나선 이들입니다.

클레릭은 견습 사제(Acolyte)의 훈련을 마치고, 알비온 성당(Church of Albion)에 등록한 이들로서 오직 신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갖고 있는 브리튼(Briton), 아발로니안(Avalonian), 그리고 하이랜더(Highlander)의 부족 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무의미한 살생을 부정하고 있는 신의 말씀에 따라 상대에게 해를 입히기 위한 도구로서의 날이 있는 무기 소지를 금하고 있으며, 오직 자기 자신과 신의 뜻을 수호하기 위한 목적에서만 무기를 듭니다.

클레릭은 전사가 아니며, 또한 마법과 신에 대한 기도를 위해 몸을 자유롭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오직 체인 갑옷(Chain Armor)까지만을 입을 수 있으며, 중간 크기의 방패(Middle Shield)를 들고 스스로를 지킬 수 있습니다.

위대한 의지에 따라, 클레릭은 신의 힘을 통해 기적을 낳을 수 있으며, 그것은 상처 입은 이들을 치료(Healing)하거나 죽음에 빠진 이들을 부활(Resurrection. Rez)시키고, 알비온 왕국을 수호하는 모든 이들에게 보다 강한 힘을 부여(Buffing)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들은 신의 분노를 나타내는 번개로서 알비온 왕국을 침범하는 적들과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악당들에게 징벌(Smite)을 가하기도 합니다.

그의 힘은 신에 대한 굳은 의지를 나타내는 경건한 신앙심(Piety)에 비례합니다.

-------------------------------------------------------------------------------

- 기술

클레릭의 기술은 다음의 세가지 계열로 나뉩니다.

Rejuvination(활력) - 치유의 마법.(Healing. Heal), 해독(Cure Poison. Cure). 부활(Resurrection)
Enhancement(강화) - 능력 향상의 마법(Buffing. Buf)
Smite(타격) - 번개에 의한 공격(DD). 충격을 주어 재우기(Mesmerize. Mez). 스스로에 대한 공격 피해 향상(Self Damage Buf)

-------------------------------------------------------------------------------

- 능력

클레릭은 타격계의 무기(Crush)와 지팡이(Staff)를 사용할 수 있으며, 레벨에 따라 다음의 갑옷, 방패를 사용합니다.

레벨 5~9  - 가죽 갑옷(Leather). 소형 방패(Small Shield)
레벨 10~19 - 강화못 갑옷(Studded). 소형 방패(Small Shield)
레벨 20~   - 체인 갑옷(Chain). 중형 방패(Middle Shield)

클레릭은 전사가 아니며, 수호를 위해 무기를 들었기 때문에 무기의 능숙한 기술(Style)을 습득하고 있지 않습니다.

-------------------------------------------------------------------------------

- 캐릭터의 작성

모든 종류의 클레릭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앙심(Piety. PIE)입니다. 이들 신앙심은 알비온의 모든 부족이 같은 수준이지만, 클레릭에게 중요한 다른 요소들로 인해서 적절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클레릭은 강인한 체력을 갖고 있는 하이랜더 부족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발로니안 클레릭도 있습니다만, 클레릭의 모든 능력은 ' 신성 마법 '이기 때문에, 지혜로운 아발로니안 부족의 소양인 지력(Intelligence,INT)이 높은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클레릭에게 필요한 것은 우선 신앙심이며, 다음으로 타격계의 무기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힘(Strength. STR)입니다. 또 하나 잊어서는 안 될 것은 스스로의 체력(HP)을 좌우하는 체질(Constitution. CON)이지요.

클레릭은 스스로 앞에 나서기보다는 남들의 뒤에서 지원을 하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CON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습니다만, 자기 자신도 주체 못하는 사람이 남을 돕는게 어렵다는 점을 생각할때 이 CON을 높여야 함은 충분히 이해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편으로는 신성 마법 역시 마법이기에, 마법 주문을 외우는 시간에 영향을 주는 솜씨(Dexterity. DEX)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이들도 있으나, 처음에 부여할 수 있는 10의 차이로는 CON이나 STR 만큼의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는 점에서 DEX보다는 STR과 CON에 넣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클레릭의 경우 PIE, CON, STR은 성장에 따라 조금씩 늘어나므로 별도로 늘려야만 하는 DEX에 초기 능력을 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할때, 가장 중요한 STR과 CON이 낮은 아발로니안 외의 모든 부족은 클레릭이 되는데 있어 각각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아발로니안 클레릭은 INT가 80이기 때문에 초기에 주어진 능력을 엉뚱한데 낭비하고 있다고 밖에는 할 수 없지요.)

평균적인 능력을 갖춘 브리튼은 말 그대로 평균적이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STR도, CON도 60으로 괜찮은 수준인데다, 마법 속도에 영향을 주는 DEX, 그리고 공격 속도를 결정하는 민첩성(Quickness. QUI)도 역시 60. 어떤 점에서는 브리튼이야 말로 클레릭에 어울린다고 할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특히 공격형의 클레릭보다는 방어형의 클레릭에게 적합한 부족일 수 있습니다.)

하이랜더는 클레릭이 성장시에 증가되는 CON과 STR이 가장 높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부족입니다. 다만, DEX와 QUI은 50이기에 조금 아쉬움이 있지요. 이 경우, PIE, STR, DEX를 각각 10씩 줌으로서 문제를 조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라센은 아시는 바와 같이 기독교를 따르고 있지 않기 때문에 클레릭이 될 수 없습니다.

클레릭의 키는 비교적 작은 것을 추천합니다.(허세를 부리고 싶다면 하이랜더의 가장 큰 캐릭터를 추천합니다. 아마도 상대는 여러분을 전사라고 착각하겠지요. 렐름전에서 의외로 효과적일지도 모릅니다.)

-------------------------------------------------------------------------------

- 캐릭터의 성장

클레릭은 성당에서 조용한 수련을 하고 있어 성장은 그다지 빠르지 않으며, 이에 따라 매 레벨 당 레벨과 같은 수준의 특별 점수(Special Point)를 받습니다.

따라서, 어떤 기술을 추구하는가에 따라 극명하게 다른 종류의 인물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지원을 하는 Reju 클레릭과 공격계의 Smite 클레릭으로 나뉩니다.(Enhacement에만 투자를 한 Enhance 클레릭은 그다지 보기 힘듭니다.)

물론, 양쪽을 고르게 투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만,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이 두가지 방향이지요.

Reju 클레릭은 활력(Rejuvination)에 주로 투자를 한 이들입니다. 주로 40 이상의 Reju 등급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치유 마법을 자랑하지요.(Smite 클레릭과 Reju 클레릭의 치유 속도는 거의 2배 가까운 차이를 보입니다.(기분상.))

또한, 대부분의 Reju 클레릭은 Enhance에도 상당한 투자를 하는 편이기 때문에 Buf 역시 강력한 위력을 자랑하지요.

Reju 클레릭은 특히 레벨링. 다시 말해 몬스터를 사냥하는데 있어 최고의 실력을 발휘합니다. 지나치게 힐링을 해서 자기 자신에게 몬스터를 끌어들이지만 않는다면, 사냥시에 위기는 그다지 많지 않으며 그룹에도 엄청난 기여를 합니다.

단점은 R v R에서는 거의 활약하기 힘들다는 것. 킵 공략 시에 뒤에서 지원하는 것 외에 힐링을 할 여유가 거의 없으며, 힐을 하려고 하면 대개 방해를 당합니다.(또한, 독에 걸리는 일이 많아서 힐링 주문을 외우기 어렵습니다.) 단지 인스턴트 힐(Instant Heal. 순간 회복 마법)을 사용하는 정도.

다만, 급박한 전투 중에 바로 싸울 수 있는 상태로 부활시켜주는 Rez의 위력은 가히 막강한 수준입니다. 역시 주문이 제대로 들어간다는 가정하의 이야기입니다만.

Smite 클레릭은 일명 ' 체인 갑옷입은 위저드 '라는 별명을 가진 공격형의 클레릭입니다. 이들은 클레릭은 방어형이라는 말을 불식시키게 만드는 강력한 위력과, 더욱이 준전사 급의 공격력을 갖고 있습니다.

Smite 클레릭은 최소한 40레벨 이상의 Smite 기술을 갖고 있는데, 이들의 마법 공격은 위저드에 가깝다는 소문이 될 정도로 무시무시한 위력을 자랑합니다. 48레벨에 등장하는 Greater Holy Fury의 위력은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지요.

44레벨에서 등장하는 Theophany로 주변에 붙은 적들을 한순간에 메즈시켜 버릴 수 있으며,(30초간 지속되며, 30초의 딜레이 시간을 갖고 있어, 한 대상에 대해 두번 정도까지는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피해(Additional Damage)를 부여하는 데미지 버프로 스스로의 공격력을 거의 2~3배로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특히 렐름전에서 위력을 발휘합니다. R v R에 나가는 모든 클레릭이 스마이트 공격을 주로 쓴다는 점. 또한, 렐름 포인트의 상급자가 전부 스마이트 클레릭이라는 점은 바로 이들의 활약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Reju와 Enhance가 낮아서 그룹 플레이시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특히 인스턴트 힐이라는 것을 모르는 Smite 클레릭은 그야말로 최악이라고 할만합니다.)

Smite의 위력은 분명히 강력하지만, 피해를 주기(Damage Dealer) 전문의 위저드에 비할바는 못 됩니다. 인스턴트 메즈도 괜찮은 편이지만, 아무래도 소서러의 메즈에 비해 범위도 작고 지속 시간도 작은데다 이미 공격당한 몬스터에 대해서는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메즈 마법은 지속 시간이 지나치게 짧아서 메즈보다는 스턴(Stun)에 가까울 정도이지요.

그럼에도 상당 수의 Smite 클레릭은 오직 스마이트 만을 연발함으로서 그룹 플레이로 레벨을 높이는데 있어 마이너스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두가지 외에도 여러가지 종류의 클레릭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만(이를테면 Buf에 관련된 능력만 높인 Enhance 클레릭이 있습니다. 이들의 Buf는 상상을 초월해서 모든 능력을 100이 넘게 올리기도 합니다. 물론, 두개의 버퍼를 걸어주었을 때의 일입니다만.) 클레릭은 점수를 1배만 받기 때문인지 한 쪽에 치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테면 최근에는 Smite에 치중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그런데, 클레릭은 -성장시키기에 따라선- 최강의 ' 만능 ' 캐릭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클레릭은 체인 갑옷과 중형 방패를 갖고 있으며, Con이 상승해서 체력도 많은 편이기에 우수한 방어력을 가집니다.

또한, 클레릭의 타격 무기는 비교적 강한 위력. 여기에 스스로에게 공격력 향상 버프 기술을 걸어주면 준전사 급의 공격력을 가집니다.

원거리에서는 스마이트로서 적을 공격하며, 근접전에서는 인스턴트 스마이트 기술 외에, 인스턴트 메즈라는 기술로 ADD(여러 마리의 몹이 오는 상황)되는 문제를 처리하기도 합니다.(R v R에서도 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도망칠때)

그리고 필요할때는 Heal로 체력을 회복하고 Buf를 걸어서 능력도 높여 버립니다.(이중 인스턴트 힐은 위기 상황에서 엄청난 위력을 자랑합니다.)

한 마디로 유혹(Charm) 기술을 제외한 모든 클래스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만능 클래스라는 것이지요.

때문에 클레릭은 만능형으로 성장시키되 Reju나 Smite에 조금 더 투자를 하는 경우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Reju는 최소한 23까지 높여둘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Reju 23에서 그룹 인스턴트 힐이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Reju를 가진 스마이트 클레릭이라면 Reju 23을 투자하고 나머지를 Smite에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Reju 23, Smite 44에, 나머지를 Enhance에 투자하는 것을 권합니다.(그럼으로서 그룹 플레이시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Enhance 11에서 등장하는 Acurity Seer라는 기술로서 마법 효과를 높이면 스마이트의 위력 역시 향상됩니다.)

반면 Reju를 추구한다면 Reju 40에 Smite 23(또는 34)를 투자하고 나머지를 Enhance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반대로 Smite를 낮추고 Enhance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Reju를 조금 더 낮추는 것 역시 하나의 방법이겠지요. 그러나 Reju 클레릭을 추구한다면 40 레벨의 Resurrection을 얻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HP 100%로 부활되는, 말 그대로 최고의 Rez 기술입니다.)


클레릭은 민스트릴과 함께 알비온에서 유일하게 만능인 클레스인 만큼, 더욱이 스킬 점수가 낮기 때문에 더욱 충실하게 계획을 세워서 성장을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만일 대충 성장시킨다면 결과는 이도저도 아닌 캐릭터가 되어서 눈물을 흘리게 될테니까요.

profile

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SF&판타지 도서관 : http://www.sflib.com/
블로그 : http://spacelib.tistory.com
트위터 : http://www.twitter.com/pyodogi  (한글)    http://www.twitter.com/pyodogi_jp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