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MW4에선 소구경 레이저(ER, 중형, 펄스, X-펄스, ER 펄스 싸그리 무시되고)가 거의 쓰레기급 무기로 나옵니다.(세구경과 똑같은 취급입니다.)
헌데 CBT 내에선 소구경 레이저가 화염 방사기보다 더 뛰어난 무기로 나옵니다.
특히 Clan제 소구경 레이저들은 소형 'Mech가 쓸수있는 뛰어난 무기들중 하나입니다.
장거리 화력이 될수는 없다만 강력한 단거리 지원무기가 소구경 레이저란 생각도 듭니다.
CBT나 배틀테크 보드 게임(사실상 TRPG에 더 가깝다고 해야 하나?)_-_ 에서는 단거리 레이저 무기라는 것이 게임에서 무식하게 적용하는 소위 '모든면에서 낮은 출력을 갖는 레이저 무기' 가 아니라,
사거리가 단거리일 뿐인 '레이저 무기' 로 어필하고 있고, PC 게임과는 달리 그야말로 매니악하다고도 표현할수 있는 세부 방어 구조를 가지고 있으니까 말이지요. 여기에다가 일일이 다 표현하기는 뭐하고, 배틀테크 보드게임에서는 2차대전시에 티이거 전차를 저구경의 바주카로 격파하기 위해서 후방 엔진데크를 조준해서 침묵시킨다--라는 식의 전투가 가능한 지경이니, 그런 류의 보드게임이나 CBT 에서 소형 레이저가 PC 게임마냥 푸대접을 받을 리가 없는 거죠.
소형레이저를 단순히 작은 거니까 화력도 약하고, 사거리도 짧은 일괄 공통 기준으로 적용하는 데다 방어구조 골격 자체를 매우 간단하게 잡아버린 (=기존 배틀테크 세계에 비해서) PC 게임에서는 소형 무기는 천덕꾸러기가 되는 거죠.
P.S;
물론 보병이란 것 자체를 단지 배경으로만 써 버린 멕 4에 이르러서는 다연장 기관포 따위는 완벽하게 쓰레기가 되고 있지요....--a 배틀테크 보드게임이었다면 다연장 기관포가 전혀 없거나 소형 무기가 전혀 없으면 그런 자잘한 (?) 것들에 대해 굉장히 짜증나게 꼬집힘을 당할겁니다. (웃음)
2008.03.24 11:23:18 (*.206.108.130)
야구아
이런 사항들을 보면 정말 비디오 게임은 보드 게임을 따라가기가 참 힘들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CBT나 배틀테크 보드 게임(사실상 TRPG에 더 가깝다고 해야 하나?)_-_ 에서는 단거리 레이저 무기라는 것이 게임에서 무식하게 적용하는 소위 '모든면에서 낮은 출력을 갖는 레이저 무기' 가 아니라,
사거리가 단거리일 뿐인 '레이저 무기' 로 어필하고 있고, PC 게임과는 달리 그야말로 매니악하다고도 표현할수 있는 세부 방어 구조를 가지고 있으니까 말이지요. 여기에다가 일일이 다 표현하기는 뭐하고, 배틀테크 보드게임에서는 2차대전시에 티이거 전차를 저구경의 바주카로 격파하기 위해서 후방 엔진데크를 조준해서 침묵시킨다--라는 식의 전투가 가능한 지경이니, 그런 류의 보드게임이나 CBT 에서 소형 레이저가 PC 게임마냥 푸대접을 받을 리가 없는 거죠.
소형레이저를 단순히 작은 거니까 화력도 약하고, 사거리도 짧은 일괄 공통 기준으로 적용하는 데다 방어구조 골격 자체를 매우 간단하게 잡아버린 (=기존 배틀테크 세계에 비해서) PC 게임에서는 소형 무기는 천덕꾸러기가 되는 거죠.
P.S;
물론 보병이란 것 자체를 단지 배경으로만 써 버린 멕 4에 이르러서는 다연장 기관포 따위는 완벽하게 쓰레기가 되고 있지요....--a 배틀테크 보드게임이었다면 다연장 기관포가 전혀 없거나 소형 무기가 전혀 없으면 그런 자잘한 (?) 것들에 대해 굉장히 짜증나게 꼬집힘을 당할겁니다.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