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테크 ( 메크워리어, 메크커멘더 )
배틀테크, 메크워리어, 메크커멘더와 관련한 각종 자료, 설정 소개
글 수 2,277
위에 뱃살님이 잘 정리해 주셨지만, 여전히 초보자에게는 잘 모를만한 표현들이 있네요. 추가 설
명과 이런저런 팁입니다. 다음은 전부 멕워리어 4 머셔너리, 멕텍 멕펙 3의 설정을 기본으로 합니다.
나머지 베틀테크 관련 설정과는 별 관계가 없습니다 :)
LAMS : 대 미슬 방어 체계. 적의 메크에서 발사된 미슬을 일정 개수만큼 파괴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다연장 미슬 계열의 최대 발사수의 절반을 파괴하는 것인데... 즉 LRM20의 경우에는 10
발을, ATM12의 경우에는 6발을 자동 파괴합니다.(아마 멕펙이 아닌 오리지널에서는 절반이 아닌
1/4 파괴였을 겁니다) 즉 LAMS를 장비한 적에게는 LRM10이하나 ATM6 이하의 공격은 전혀 피해
를 줄 수 없습니다.
또한 LAMS는 애로우 계열이나 로켓런쳐 계열의 단일탄두 미슬은 파괴할 수 없습니다.
AC와 LBX의 차이 : 간단하게 말해 AC는 그냥 탄두고 LBX는 산탄...이라는 설정이지만 게임 상에서
는 별로 다를 게 없습니다 -_-;; 산탄이라 해서 데미지가 부위별로 퍼지는 것도 아니며, 판정은 똑같
습니다. 보통 LBX계열의 무기가 AC에 비해 적은 무게에 더 큰 데미지를 주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IFF Jammer : IFF(피아식별장치)를 Jamming(혼란)시키는 장치입니다. 즉, 이걸 장비한 메크는 적의
레이더에 아군으로 표시됩니다.
레일건 : 가우스 라이플과 비슷하지만 사정거리가 더 길고, 재장전 시간이 길며, 부피도 매우 크고,
무게도 무거우며, 데미지가 똥스럽게 강력합니다 -_-;; 머셔너리에서는 멕텍 멕펙3에 처음 등장했
습니다.
로켓런쳐 : 무유도 단거리 로켓입니다. 날아가는 것은 장거리이지만 유도가 안되는 만큼 단거리용
입니다. 데미지가 막강하고 재연사 속도가 빠르며, 열의 축적도 심합니다. 또한 이걸 맞는 적의
몸통은 조준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홱홱 돌아갑니다.(애로우 계열의 미슬에 맞을때와 효과가 비슷
합니다) NH, UA(no heat, unlimited ammo)옵션이 적용된 방에서는 사기 무기가 될 수 있기에 멀티
시에는 금지 무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Arrow 4 : 거대한 단일탄두 미슬을 유도 발사합니다. 사거리가 1000미터 이상이기에 1000미터 부근
에서 락온한후 1000미터 너머에서 발사하는것도 가능합니다.(락온은 어떤 경우에건 1000미터 이내
에서만 가능합니다) 한방의 데미지가 크고 미슬이 포물선을 그리지 않고 직사에 가깝게 날아가지만
무게 대 데미지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LAMS를 장비한 적에게라면 이쪽이 더 효율적
입니다.
펄스 레이저 : 레이저를 빠른 속도로 연사합니다. 보통 레이저에 비해 데미지가 작고 열의 발산이
심합니다. 일반 레이저가 빨간색인데 비해 펄스 레이저는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별 상관 없는
얘긴가 ;;) 초당 데미지로만 보면 매우 강력하지만 데미지를 한곳에 집중시키기 힘들다는 것과
엄청난 발열 때문에 주력 무기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역시 NH(no heat-열 무제한) 옵션이 걸려
있는 방에서는 사기 무기가 되기 때문에 십중팔구 금지 무기입니다. 자매품으로는 x-pulse raser
가 있습니다. 펄스 레이저보다는 열효율이 괜찮은 편이며 광선이 파란색입니다 -_-;;
Ultra AC와 AC의 차이 : 울트라 AC는 탄환을 두 발 연속으로 발사합니다. 그래서 탄환 소모 속도도
두 배입니다. 다만 게임 상의 무기 데이터 창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그 두 발을 한 발로 쳤을 때의
데이터이니 그렇게 엄청나게 좋은 물건은 아닙니다. 한 발이 아니라 두 발을 쏘기 때문에 두 발의
탄착점이 각각 달라 데미지가 분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효율이 ac보다 많이 좋아야
하는 무기이지만 멕텍 멕펙의 메크/무기 밸런스 정책(?)때문에 이너스피어 AC에 비해 클랜 울트라
AC가 그다지 뛰어난 점이 없는, 상당히 웃기는 상황도 연출됩니다.
이너스피어 PPC와 클랜 PPC : 클랜 PPC가 1톤 가볍고, 재연사속도가 2초 느리며, 사정거리가 75미터
길고, 열의 발생은 더 많습니다. 즉, ppc에 있어서는 초당 데미지던 발열이던 간에 이너스피어제가 더
나은 편입니다. 다만 한방의 데미지는 약간 더 강력합니다만... 이것도 그렇게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닙
니다.
가우스 라이플 : 멕텍 멕펙 2의 화력지상주의를 대변하는 녀석입니다. 800의 사거리에 강력한 한방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 구조 관통력도 라지 레이저와 함께 가장 좋습니다. 사정거리가 짧아지고
대신 한방이 더 강력한 헤비가우스나, 사정거리가 길고 파괴력이 약한 라이트 가우스, 혹은 쪼끄만 미니
가우스도 있습니다만...모든 면에서 IS 가우스 라이플과 동일하면서도 3톤이나 가벼운 클랜 가우스 라이플이
이 계통의 지존입니다.
명과 이런저런 팁입니다. 다음은 전부 멕워리어 4 머셔너리, 멕텍 멕펙 3의 설정을 기본으로 합니다.
나머지 베틀테크 관련 설정과는 별 관계가 없습니다 :)
LAMS : 대 미슬 방어 체계. 적의 메크에서 발사된 미슬을 일정 개수만큼 파괴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다연장 미슬 계열의 최대 발사수의 절반을 파괴하는 것인데... 즉 LRM20의 경우에는 10
발을, ATM12의 경우에는 6발을 자동 파괴합니다.(아마 멕펙이 아닌 오리지널에서는 절반이 아닌
1/4 파괴였을 겁니다) 즉 LAMS를 장비한 적에게는 LRM10이하나 ATM6 이하의 공격은 전혀 피해
를 줄 수 없습니다.
또한 LAMS는 애로우 계열이나 로켓런쳐 계열의 단일탄두 미슬은 파괴할 수 없습니다.
AC와 LBX의 차이 : 간단하게 말해 AC는 그냥 탄두고 LBX는 산탄...이라는 설정이지만 게임 상에서
는 별로 다를 게 없습니다 -_-;; 산탄이라 해서 데미지가 부위별로 퍼지는 것도 아니며, 판정은 똑같
습니다. 보통 LBX계열의 무기가 AC에 비해 적은 무게에 더 큰 데미지를 주지만 거리가 멀어질수록
제대로 된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IFF Jammer : IFF(피아식별장치)를 Jamming(혼란)시키는 장치입니다. 즉, 이걸 장비한 메크는 적의
레이더에 아군으로 표시됩니다.
레일건 : 가우스 라이플과 비슷하지만 사정거리가 더 길고, 재장전 시간이 길며, 부피도 매우 크고,
무게도 무거우며, 데미지가 똥스럽게 강력합니다 -_-;; 머셔너리에서는 멕텍 멕펙3에 처음 등장했
습니다.
로켓런쳐 : 무유도 단거리 로켓입니다. 날아가는 것은 장거리이지만 유도가 안되는 만큼 단거리용
입니다. 데미지가 막강하고 재연사 속도가 빠르며, 열의 축적도 심합니다. 또한 이걸 맞는 적의
몸통은 조준이 불가능해질 정도로 홱홱 돌아갑니다.(애로우 계열의 미슬에 맞을때와 효과가 비슷
합니다) NH, UA(no heat, unlimited ammo)옵션이 적용된 방에서는 사기 무기가 될 수 있기에 멀티
시에는 금지 무기인 경우도 있습니다.
Arrow 4 : 거대한 단일탄두 미슬을 유도 발사합니다. 사거리가 1000미터 이상이기에 1000미터 부근
에서 락온한후 1000미터 너머에서 발사하는것도 가능합니다.(락온은 어떤 경우에건 1000미터 이내
에서만 가능합니다) 한방의 데미지가 크고 미슬이 포물선을 그리지 않고 직사에 가깝게 날아가지만
무게 대 데미지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하지만 LAMS를 장비한 적에게라면 이쪽이 더 효율적
입니다.
펄스 레이저 : 레이저를 빠른 속도로 연사합니다. 보통 레이저에 비해 데미지가 작고 열의 발산이
심합니다. 일반 레이저가 빨간색인데 비해 펄스 레이저는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별 상관 없는
얘긴가 ;;) 초당 데미지로만 보면 매우 강력하지만 데미지를 한곳에 집중시키기 힘들다는 것과
엄청난 발열 때문에 주력 무기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역시 NH(no heat-열 무제한) 옵션이 걸려
있는 방에서는 사기 무기가 되기 때문에 십중팔구 금지 무기입니다. 자매품으로는 x-pulse raser
가 있습니다. 펄스 레이저보다는 열효율이 괜찮은 편이며 광선이 파란색입니다 -_-;;
Ultra AC와 AC의 차이 : 울트라 AC는 탄환을 두 발 연속으로 발사합니다. 그래서 탄환 소모 속도도
두 배입니다. 다만 게임 상의 무기 데이터 창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그 두 발을 한 발로 쳤을 때의
데이터이니 그렇게 엄청나게 좋은 물건은 아닙니다. 한 발이 아니라 두 발을 쏘기 때문에 두 발의
탄착점이 각각 달라 데미지가 분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효율이 ac보다 많이 좋아야
하는 무기이지만 멕텍 멕펙의 메크/무기 밸런스 정책(?)때문에 이너스피어 AC에 비해 클랜 울트라
AC가 그다지 뛰어난 점이 없는, 상당히 웃기는 상황도 연출됩니다.
이너스피어 PPC와 클랜 PPC : 클랜 PPC가 1톤 가볍고, 재연사속도가 2초 느리며, 사정거리가 75미터
길고, 열의 발생은 더 많습니다. 즉, ppc에 있어서는 초당 데미지던 발열이던 간에 이너스피어제가 더
나은 편입니다. 다만 한방의 데미지는 약간 더 강력합니다만... 이것도 그렇게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닙
니다.
가우스 라이플 : 멕텍 멕펙 2의 화력지상주의를 대변하는 녀석입니다. 800의 사거리에 강력한 한방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으며, 내부 구조 관통력도 라지 레이저와 함께 가장 좋습니다. 사정거리가 짧아지고
대신 한방이 더 강력한 헤비가우스나, 사정거리가 길고 파괴력이 약한 라이트 가우스, 혹은 쪼끄만 미니
가우스도 있습니다만...모든 면에서 IS 가우스 라이플과 동일하면서도 3톤이나 가벼운 클랜 가우스 라이플이
이 계통의 지존입니다.
Everything is clearer now
Life is just a dream, you know
That's never ending.
I'm asce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