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클럽에서 서로 다투는 A, B 가 있을때, 누가 누구를 인신공격했느냐.. 라는 대한 평가는 사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만큼 가리기가 어렵습니다. 그 두 사람 사이의 언쟁이 오래전부터 쌓인 것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A, B 모두 토론을 하면 상대에 대한 격한 감정이 쌓여서 글이 차츰 차츰 위험수위를 향해서 차 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갈등이 깊어지다가 A가 레드라인을 먼저 넘게 됩니다. 그럼 B 는 괜찮았느냐.. 그렇지 않습니다. 100% 냐 99% 냐의 미미한 차이 뿐이죠.
일단 레드라인을 넘은 A 에게 주의를 드리면 왜 나만 그러느냐...B 에게도 주의를 줘야지.. 항의를 합니다. 그때는 그러실 것이 아니라 일단은 받아들여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B 도 임계점을 넘지 않아서 그렇지, 그 상태 그대로 가면 곧 경고를 받게 됩니다.
관리자가 경고를 할 정도라면 이미 막말과 인신공격을 하다 못해 위험 수위를 넘었다는 신호이고, 이에 대해서 먼저 클럽 회원분들에 대해 미안한 마음이라도 있어야 합니다. 왜 나만 그러느냐... 라는 식의 태도는 성숙하지 못한 자세입니다. 여기에서 B 가 더 잘못했어요.. 라고 해봤자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음주운전 단속에 걸린 운전자가 "왜 나만 잡냐"... 라는 식의 태도와 별 다를바 없습니다.
게다가 관리자를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자세는 더더욱 용납하기 어렵습니다. 자기 개인 감정에만 치우쳐서 아무 글이나 쓰고 관리자의 경고까지 힐난한다면, 공동체의 공익과 창립자의 희생, 관리자의 노고를 무시하는 일입니다. Joy SF 에서 막말과 인신공격이 넘치게 되면, 창립자가 개인 사비를 털어서 이곳을 유지할만한 아무런 의미가 없고, 그런 회원에게 클럽이 공간을 내줄만한 이유가 없습니다.
일단 해당 회원분이 타인과의 오래된 감정을 해결하지 못해서 격해진 것이라고 판단, 클럽에서 참여하지 않고 관망하면서 지켜보시는 것이 나을듯 합니다. 아울러 해당 회원분과 서로 인신공격성 글을 나눈 분 또한 신중히 활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결정사항
대상 회원 : Dopelsoldner
조치 : 3개월 로그인 금지. (3.28일에 로그인 가능)
* 로그인 금지기간에 다른 아이디로 활동을 한다면 , 해당 글 삭제, 계정 삭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