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치싸움글 금지를 주장했던 달내음입니다. 
그에 따라 정치싸움글 금지에 관한 이런저런 논의가 있었습니다만, 
저는 사실 정치글 자체보다도 정치로 편갈라 싸우려는 태도와 그로 인해 일어나는 싸움들이 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싸움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인 대화에 관해 논해보겠습니다. 

여러 사람 간에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사람들은 다음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싸움과 대화죠. 
먼저, 싸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싸움을 할 때에는 서로를 적으로 간주합니다. 
상대를 이해할 생각은 하지 않고, 자신을 상대에게 이해시킬 필요도 못 느낍니다. 
명확한 논거를 제시하면 공격받기 쉬우므로 자연스레 애매한 암시나 은근한 압박 따위를 사용하게 되죠. 
결국, 의미있는 정보교환은 이뤄지지 않고, 대화가 단절됩니다. 당연히 더 나은 새로운 대안따윈 생기지 않습니다. 
서로 증오하고, 앞의 증오가 다음 증오를 낳습니다. 결국 무의미하게 끝없는 싸움만이 계속됩니다. 

다음으로, 대화를 하는 경우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이 때에는 서로를 대화 상대로써 존중합니다. 
상대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또한 상대가 내 입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서로 명확한 논거를 제시하고 잘못된 점은 인정하며, 정당한 논거나 주장은 받아들입니다. 
대화가 계속됨에 따라 서로 새로운 정보를 얻으며, 그에 따라 새로운 대안이 자연스레 생겨납니다. 
결국 서로에게 더 나은 결론을 갖고 대화를 끝맺게 됩니다. 

제가 지금껏 강조한 합리적이고 수준높은 토론이 바로 이러한 대화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런 대화는 하는 것도 보는 것도 모두에게 즐겁고 유익합니다. 반면에 싸움은 보기싫고 무익합니다. 
싸움은 너무나 무의미한 일입니다. 적어도 여기 JOYSF클럽에서는 그렇습니다. 아무런 이권도 안 걸려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싸워서 이긴다고 대체 누가 무슨 득을 본단 말입니까? 
심지어 이긴 사람이 지지하는 정당의 득표율이 높아지는 것도 아닙니다. 
저는 오히려 자연스레 싸움을 일으키는 사람들에게 너무 큰 환멸을 느껴서 그 사람들이 지지하는 정당까지 덩달아 혐오스럽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따라서 클럽에서 우리들은 싸우려는 태도를 버리고 서로 대화하려는 태도를 갖춰야 합니다. 

정치싸움글을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입니다. 
저는 정치에 관심갖거나,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표현하거나 특정 정책을 지지하는 것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다른 사람에게 밑도끝도없이 강요하는 것은 대화를 위한 태도가 아니라 싸우려는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정당은 너무나 수많은 이슈를 담고 있기 때문에 며칠 밤낮을 서로 이야기해도 타협점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쉽게 싸움으로 연결됩니다. 
애초에 '이 정당은 옳고 저 정당은 틀렸다'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대화를 하려는 것이 아니라 싸움을 하려는 태도라는 거죠. 
반면에, 서로 이해가능하고 대화가 가능한, 비교적 작은 이슈인 정책 하나하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은 수준높은 토론으로 이어질 여지가 큽니다. 서로 입장 차이가 클 때, 그러한 입장 차이를 하나하나 조심스레 줄여보려는 시도가 될 수 있겠죠. 
제가 클럽에서 더 많이 일어났으면 하는 일이 그런 것입니다. 

가치관과 입장의 차이가 있는 것은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사람들끼리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반드시 싸움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절대로 싸움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정말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만 합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더 나은 문제해결책을 찾는 것이야말로 서로에게, 또 그를 둘러싼 모두에게 바람직한 일입니다. 
클럽에 오가는 사람들도 더 많은 대화를 하면서 더 많은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제 바람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싸움을 피하고 대화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제 생각을, 
클럽 구성원분들께서 이해하고 공감해주시고 다함께 더 나은 클럽 분위기를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운영진이 하나하나 검열하는 방식은 가장 나쁜 방법으로써, 최후의 수단입니다. 도덕이 법보다 위에 있다고 하던가요. 

또한, 제제를 위한 새로운 규정은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 있는 규정이 이미 이러한 것을 위해 있는 규정입니다. 클럽 구성원들이 규정을 잘 숙지하고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자유게시판 상단 등 잘 보이는 곳에 클럽의 규정 공지글을 올려놓고, 그러한 규정의 취지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는 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즐겁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