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anded Universe 부분도 올렸습니다.

----------------------------------------------------------
  호스는 같은 이름을 가진 외딴 항성계의 여섯 번째 행성이다. 이곳은 수많은 달로 둘러싸인 눈과 얼음의 행성이다. 근처의 소행성 지대에서 떨어져 나온 작은 운석들은 끊임없이 호스의 얼음 표면을 강타한다. 이 얼음 행성에서는 얼음 생물 왐파와 톤톤을 비롯한 많은 토착 생명체들이 발달되었다. 호스의 낮 기온은 적당히 차려입은 인간에게는 견딜 수 있을 정도이나, 호스의 밤은 토착 생물에게조차 너무나도 냉담하다.
  
  야번 전투에서의 승리 이후에, 저항연합 영웅들의 중심 그룹은 야빈 4의 마사시 템플(Massassi temple)에 있는 자신들의 사령부를 버려야 했다. 제국군에게 추적당하며, 그들은 결국 이 얼음 행성에 새 기지를 세웠다. 코드네임 에코 베이스인 이 새 진지는 라이칸 장군(General Rieekan)의 지휘를 받았다. 연합군 기술자들은 모든 필수 보급품들이 극단적인 기후로 인해 어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했다.

  제국군 프로브 드로이드-은하계 도처에 급파된 수천 개 중의 하나-는 결국 호스를 발견하였다. 저항군은 이 드로이드를 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운이 좋았고, 즉시 철수 조치를 시작하였다. 제국-제국군 데스 스쿼드론-은 곧바로 호스계에 도착하였다.

  역사는 뒤따른 전투를 호스 전투, 저항 연합이 겪은 가장 큰 패배 중의 하나로 기록한다. 저항군은 가까스로 사령부를 철수시키고 추격하는 제국군 함대를 피해 흩어졌다.

호스는 같은 이름을 가진 외딴 항성계의 여섯 번째 행성이다. 이곳은 수많은 달로 둘러싸인 눈과 얼음의 행성이다. 근처의 소행성 지대에서 떨어져 나온 작은 운석들은 끊임없이 호스의 얼음 표면을 강타한다. 이 얼음 행성에서는 얼음 생물 왐파와 톤톤을 비롯한 많은 토착 생명체들이 발달되었다. 호스의 낮 기온은 적당히 차려입은 인간에게는 견딜 수 있을 정도이나, 호스의 밤은 토착 생물에게조차 너무나도 냉담하다.

  야번 전투에서의 승리 이후에, 혁명연합 영웅들의 중심 그룹은 야빈 4의 마사시 템플(Massassi temple)에 있는 자신들의 사령부를 버려야 했다. 제국군에게 추적당하며, 그들은 결국 이 얼음 행성에 새 기지를 세웠다. 코드네임 에코 베이스인 이 새 진지는 라이칸 장군(General Rieekan)의 지휘를 받았다. 연합군 기술자들은 모든 필수 보급품들이 극단적인 기후로 인해 어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했다.

  제국군 프로브 드로이드-은하계 도처에 급파된 수천 개 중의 하나-는 결국 호스를 발견하였다. 혁명군은 이 드로이드를 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운이 좋았고, 즉시 철수 조치를 시작하였다. 제국-제국군 데스 스쿼드론-은 곧바로 호스계에 도착하였다.

  역사는 뒤따른 전투를 호스 전투, 저항 연합이 겪은 가장 큰 패배 중의 하나로 기록한다. 혁명군은 가까스로 사령부를 철수시키고 추격하는 제국군 함대를 피해 흩어졌다.

-------------------------------------------------------------

  호스 항성에 가장 가까운 다섯 개의 행성은 생명이 없는 행성이다. 그리고 넓고 어지러운 소행성 띠만이 이 항성계에서 유일하게 궤도를 돌고 있다. 호스는 기후가 적당치 못한 행성으로, 축 기울기, 궤도 위치, 그리고 대기 구성 때문에 영하 온도로 빠져든다. 호스의 낮 기온은 평균적으로 -32도 정도를 맴돈다. 밤에는, 기온은 종종 -60도까지 떨어지고, 바람 때문에 더욱 춥게 느껴진다.   호스의 표면은 전부 얼음으로 덮여 있지만, 다양한 장소에서 화산 균열로 증기가 배출되고, 빙하 평원의 어두운 작은 땅에서는 돌과 광물이 퇴적되어 있다. 몇몇 산맥은 영속적인 얼음 비탈을 관통하며, 이 중 일부는 지질학적으로 활발하다.

  호스의 적도를 따라가는 얼음 비탈 안에는 수백 미터에 달하여 다른 세계처럼 보이는 깊은 균열이 있다. 호스의 청백색 항성에 절대 노출되지 않는 이 장소는 은하계의 범죄자들에게 가치 있는 희귀한 균 식물인 럼니-스파이스(lumni-spice)의 은닉처이다. 저항 연합이 호스의 북반구에 진지를 건설하기 전에, 라스카(Raskar)라는 해적 두목이 이 은닉처를 강탈해 가려고 시도하였으나, 드래곤 슬러그(dragon-slug)라고 알려진 생명체에게 쫓겨났을 뿐이었다. 호스의 황무지에 있는 또 다른 희귀 생명체들에는 구어로 호스 호그(Hoth hogs)라고 알려진 썩은 고기를 먹는 생물과, 스노우마이스(snowmice)와 아이스 스크래블러(ice screbbler)같은 작은 설치류들이 포함되어 있다.

  호스의 남반구에는 큰 바다가 얼음의 압력 밑을 휘젓는다. 호스의 세 이름 없는 달의 조수는 얼음 층에 균열을 일으키고, 얼어붙은 호스의 대기에 바닷물을 분출한다. 극도의 추위 때문에 이 분출된 물은 얼음 탑으로 얼어붙고, 원시적인 바다 해조류가 이 높은 기둥에 매달려 있다. 아이스 웜(ice worm)이라 불리는 환형류의 일종은 얼음을 따라 길을 쪼아 이 해조류를 섭취하고, 뒤에 기묘한 작은 구멍들을 남겨놓는다.

  루크 스카이워커 중위 지휘관은 마지막 남은 혁명연합 군대가 야빈계를 떠난 뒤 처음으로 호스를 발견하였다. 제국군의 봉쇄로부터 대담한 탈출을 하는 동안, 그는 차원 이동성 혜성의 증기 흔적 속에 자신의 배를 밀어 넣었다. 그의 우주선은 혜성의 초(超)흐름에 붙잡혔고, 호스계로 끌려 들어가 얼음 행성에 불시착했다.

  루크는 아버지와 함께 좌초된 프리자(Frija)라는 친절한 젊은 여성을 만나 첫 번째 호스의 눈 폭풍에 얼어 죽지 않을 수 있었다. 스카이워커는 후에 프리자와 제국 총독인 그녀의 아버지가 사실은 제국의 유인용으로 개발된 휴먼 레플리카 드로이드였다는 것을 알았다. 스카이워커는 후에 혁명연합 고등 사령부와 연락이 닿았고, 호스를 진지로 추천하였다.

  한 솔로는 이미 밀수업을 하던 나날 동안 호스를 잘 알고 있었다. 솔로, 스카이워커, 츄바카와 드로이드들은 호스를 정찰하였다. 그리고 그곳에 이미 도착해 있던 몬 칼라마리족 밀수업자인 살막(Salmakk)과 그 일당을 발견하였다. 짧은 전투 후에 혁명연합은 승리를 얻었고, 호스를 새 본거지로 정하였다.  

  혁명연합이 호스에 에코 베이스를 건설하는 동안, 스카이워커 중위 사령관과 솔로 선장은 새 기지로부터 제국군 정찰대의 주의를 돌리라는 임무를 받았다. 마지막에, 둘은 X-wing으로 야빈 4와 비슷한 정글 행성을 정찰함으로써 제국군이 혁명군은 얼음 행성이 아닌 정글 행성을 찾는다고 생각하도록 속임수를 썼다.  


---------------------------------------------

4번째 문단에 번역하기 까다로운 구문들이 많이 있더군요.
transdimensional <-이건 차원 이동성이라고 번역했고
hyperstream <-이건 초흐름이라고 번역했는데,
영 어색합니다. 뭔가 좋은 말이 있으면 남겨주세요.
profile
글을 잘 쓰진 않지만 읽는 건 좋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