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인물은 단연코 이 사람일 것입니다.

스타워즈의 실질적인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지만, 그를 부르는 이름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습니다.

이를테면, 이번에 나온 에피소드 4~6 DVD에서는 ' 베이더 대왕님 '이라는 번역으로 욕을 먹기도 했지요.


이 캐릭터를 부르는 이름에 대해서 저는 이렇게 제안하고 싶습니다.

1. 스톰 트루퍼나 제국의 장교 등 부하들이 부르는 경우 -> ' 베이더 군주님 ' 혹은 ' 베이더 님 '
  베이더는 시스의 LORD입니다. 이 단어의 번역에는 ' 암흑경 ' 혹은, ' 군주 ' 등 여러가지 이견이 있지만, 일반적인 명사로서 사용하기에는 ' 군주 '가 가장 적합하다고 봅니다.

2. 황제, 모프, 제독, 장군 등 동급이나 상급의 인물들이 부르는 경우 -> ' 베이더 경 ', 혹은 ' 베이더 '
  아무래도 ' 군주 '라는 말은 높임말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베이더와 동급인 인물이 ' 베이더 군주님 '이라고 부르는 것은 이상하고 어색할 듯 합니다.(이를테면, 에피소드 4에서 베이더와 장군이 언쟁을 벌이는 장면이라면, ' 군주 '라는 말을 쓰기는 더욱 어색하겠지요.)
  그래서, 일반적인 칭호라고 할 수 있는 ' 경 '이라는 말이 적합하다고 봅니다.


profile

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SF&판타지 도서관 : http://www.sflib.com/
블로그 : http://spacelib.tistory.com
트위터 : http://www.twitter.com/pyodogi  (한글)    http://www.twitter.com/pyodogi_jp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