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리얼 타임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은 차세대 리얼 타임 3D 전략 게임이다. 사실

적인 지형과 3D로 묘사된 유니트와 건물들을 포함한, 기술면이나

그래픽면에서의 진보는 이 게임을 가장 도전적이고 환상적인 리얼

타임 전략 게임으로 만든다. 크고 다양한 지도들은 여러분을 용암

세계, 얼음 행성, 사막의 계곡, 인공적 금속 세계, 외계 툰드라 지

대, 높이 치솟은 산꼭대기 등으로 데려가 줄 것이다. 3D궤도로 상

공을 장악하는 것은 단지 격언이 아니다. 높고 느린 미사일로 언덕

저편을 폭격하고 방어불가능한 공격 유니트들을 파괴해야 한다. 사

정거리가 긴 베르타 캐논포는 거의 반대쪽에 있는 적도 폭격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3D 탱크를 산위로, 계곡으로, 심지어는 물 속으로도 몰

고 갈 수 있다. 이 게임에서 나오는 유니트들은 무려 150가지이다.

캐논포는 발사 후 뒤로 반동하고, 차량들은 각각의 공격 후에 흔들

린다. 비행 유니트는 이, 착륙시 날개를 접었다 폈다 한다.  잠수함,

로켓 보트, 항공모함 그리고 쾌속정과 같은 광대한 수중 유니트들

은 이 게임에 새로운 측면을 부여한다. 전체적인 캠페인과 전투들

은 물에서부터 정복될 수 있다. 수륙 양용 전차는 사실 수중으로

몰고 가서 상륙하여 공격을 기다릴 수 있도록 한다. 비행 유니트들

은 바다를 가로질러 있는 적의 기지를 습격하기 위해 항공모함에서

바로 출격할 수도 있다.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은 리얼 타임 전략 게임에 있어 새로운 영역과

깊이를 개척하였다고 할 수 있다.



게임의 배경

먼 엣날 은하는 평화를 누렸다. 낙원은 코어(CORE)라는 정부에 의

해 지배되고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그 평화의 종말을 가져 온 것은

인간의 마지막 승리--죽음 그 자체의 정복--이었다. 뇌세포의 복제

뿐만 아니라 영구적인 기계에 인간의 의식을 이전하는 등의 행위를

통하여 영생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코어는 모든 국민들에게

이를 행하도록 하는 법령을 반포한다. 하지만 이 법령을 따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들은 은하 외곽에 있는 암(ARM)이라

는 곳으로 도망치게 된다. 원래 코어와 암은 서로 불가침조약을 맺

고 있었으나 서로에게 선전포고를 하지 않은 채 전쟁이 시작되었

다.

코어측이 군인들의 의식을 기계에 이식하였는데 반해, 암측은 강력

한 전투복의 개발에 힘썼다. 코어가 가장 우수한 전사를 계속 복제

해 내자, 암도 복제를 이용해서 맞섰다. 전쟁은 4000년을 끌게 되었

고 우주의 모든 자원은 고갈되었고 땅은 초토화되었다. 그들의 문

명은 파괴되었고, 거대하였던 군대는 크게 줄었다. 군대들은 흩어져

서 황폐화된 세계에서 싸움을  계속하였다. 그들은 수천년 동안 서

로를 증오해 왔으므로 죽을 때 까지 계속해서 싸울 것이다. 서로에

게 있어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상대방의 완전한 전멸 (어나이얼

레이션)이었던 것이다.

먼 옛날 그들은 평화를 알았고, 머지 않아 그들은 평화를 알게 될

것이다.



ARM 공략


유니트

AIR
진보된 건설 항공기 (Advanced Construction aircraft)
지도의 다른 쪽에 새로운 유니트를  건설할 때 가장 유용히  쓸 수
있다. 이 유니트로는 상대방이 접근하기 어려운 산꼭대기나 암벽에
다 유니트를 건설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틀라스 수송기 (Atlas Air Transport)
어떤 지점으로 이동해야만 할 때, 또는 UPS가 다시 공격받고 있을
때 사용하자. 아틀라스는 유니트들을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옮기는
데, 영역의 확장을  위해 포병같은 유니트들을  언덕이나 암벽위로
옮겨 두는데 유용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브롤러 무장 헬리콥터 (Brawler Gunship)
한정된 지역의 공격에 쓰이는 유니트로,  그 높은 명중률과 측면에
서의 기총소사는 상대방을 괴롭힐 것이다.  한 지역에 이 유니트를
모아두고, 상대의 수비가 도미노처럼 무너지는  것을 지켜 보는 것
도 유쾌한(?) 일이 될 것이다.


건설 항공기 (Construction Aircraft)
진보된 건설 항공기보다는 기능이 떨어지지만 그 가격이 싸므로 용
의 이빨과 같은 간단한 방어 유니트를 건설하는데는 그런대로 사용
이 가능하다.


프리덤 전투기 (Freedom Fighter)
빠르고 민첩하고 그 공격 범위가 넓은 유니트로 오늘날의 F-16 정
도라 할 수 있겠다. 공중 방어망을 지키비 위해 이 유니트를 잘 사
용하여야 할 것이다.


호크 스텔스 전투기 (Hawk Stelth Fighter)
프리덤 전부기를 F-16에 비교한다면  이 유니트는 F-22정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유니트는 이  게임에서 가장 빠른 유니트로 레
이다에 잡히지 않고 놀라운 속도로 상대를 공격할 것이다. 이 유니
트는 비싸기는 하지만 반드시 그 값을 다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란셋 어뢰 폭격기 (Lancet Torpedo Bomber)
이 늘씬하게 생긴 유니트는 폭탄  대신 어뢰를 투하한다. 살금살금
당신의 해군력에 도전해 오는 적에게 맘껏 어뢰를 퍼부어 주자.

피퍼 정찰기 (Peeper Scout)
이 유니트는 상대편의 모든 것을 당신에게 알려 줄 것이다. 하지만
무기가 장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상대편의 대공 무기들과는 일정
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하자.

피닉스 폭격기 (Phoenix Bomber)
이 유니트는 최고의 지상 폭격기로서 보유하고 있는 레이저로 상대
전투기까지 무력화시킬 수 있다. 만약  피닉스 폭격기로 적의 군사
설비를 폭격해 버린다면 상대방이 그 유니트를  재건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썬더 폭격기 (Thunder Bomber)
피닉스 폭격기처럼 레이저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훨씬 싸고
만드는 데 소요되는 시간도 짧다.  폭격의 위력은 대단하지만 반드
시 다른 유니트들에 의해 경호되어야만 한다.


BUILDING

진보된 항공기 공장 (Advanced Aircraft Plant)
이 건물은 호크나 피닉스와 같은 더욱 뛰어난 비행  유니트를 만들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비행기는 아무곳이나 착륙이 가능하므로 이
공장은 암벽 꼭대기와 같은 곳에다가도 지을 수 있다.

진보된 카보트 연구소 (Advanced KBot Lab)
지퍼등의 고성능의 카보트를 만드는 곳이다.

진보된 차량 공장 (Advanced Vehicle Plant)
후반부엔 반드시 필요한 건물로 불독, 루거 , 멀등의 강력한 차량을
생산한다.

진보된 레이다 타워 (Advanced Radar Tower)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에서 레어다와  정찰의 의미는 무엇보다도  크
다.

진보된 조선소 (Advanced Shipyard)
이 곳에서는 가장 막강한 배들을 만들어  낸다. 만약 섬과 같이 그
전투나 미션의 주무대가 바다라면 꼭 필요한 유니트이다.

항공기 공장 (Aircraft Plant)
하늘로 진출하려면 이 항공기 공장은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한
다. 비행 유니트 없이는 빠른 공격이 불가능하고 이 건물이 없다면
당연히 비행 유니트를 만들어 낼 수 없다.

항공기 수리소 (Aircraft Repair Bay)
항공 유니트를 놀라운 속도로 수리한다.

에너지 저장소 (Energy Storage)
에너지의 최대 용량을 증가 시켜준다. C&C의  사일로와 같은 역할
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것이다.  이 건물은 단순한 에너지
의 저장소로서 공격받아 파괴되면 거대한 폭발을 일으키게 된다.

핵융합 발전소 (Fusion Power Plant)
최고의 에너지 생산 건물이면서  엄청난 가격의 꼬리표를 달고  있
다. 핵융합 발전소므로 파괴될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각자의
상상에 맡긴다.

은하의 문 (Galactic Gate)
차원 이동을 가능케 한다.

지열 발전소 (Geothermal Power Plant)
땅으로부터 에너지를 얻는다. 용암 세계에서는  효과를 볼 수 있으
나, 얼음 세계에서는 무의미한 건물이  될 것이다. 값도 싼  편이고
발전율도 뛰어나다.

카보트 연구소 (KBot Lab)
C&C에서의 바락(Barrack)과 같은 역할을 한다.  이 건물을 지으면
싼 유니트들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다.

메탈 추출 공장 (Metal Extractor)
가장 기초적인 건물로 이 건물이 없다면 생존이 힘들게 된다.

메탈 제조 공장 (Metal Maker)
이 공장에서는 에너지를 철로 바꾼다. 하지만 금속 추출 공장에 비
해 효율성이 낮으므로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금속 추출  공장을
짓도록 하자.

메탈 저장소 (Metal Storage)
메탈의 최대 용량을 증가시켜 준다.

모호 광산 (Moho Mine)
금속 추출 공장의 발전된 형태로 격렬히(?) 금속을 추출해 낸다.

레이다 타워 (Radar Tower)
상대의 움직임을 포착하기 위한 레이다 타워를 전방 곳곳에 설치하
자. 그리고 레이다 타워는  높은 곳에 설치할수록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조선소 (Shipyard)
기초적인 배를 생산해 내는 곳이다.  바다가 미션이나 전투의 주무
대일 경우 꼭 필요하다.

태양열 발전소 (Solar Power Plant)
행성으로부터 얻는 에너지가  부족할 경우 태양열로부터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수중음파 탐지기지(Sonar Station)
물속에서 레이다 타워와 같은 역할을  한다. 해안가에 이 유니트를
지어 두지 않는다면 상대방의 잠수함이 자신의  해군력을 와해시키
도록 초대하는 것과 같다.

조력 발전소 (Tidal Power Generator)
부족한 에너지를 바다로부터 얻을 수 있다.

차량 공장 (Vehicle Plant)
기본적인 차량을 생산하는 곳이다.

풍력 발전소 (Wind Power Generator)
에너지를 바람으로부터 얻을 수 있다.


DEFENSE

어나이얼레이션 (Annihilator)
가장 강력한 방어 유니트이다. 광범위한  레이저 공격이 적에게 심
각한 타격을 준다.

미사일 방어 포대 (Anti-Missile Defense Battery)
핵무기로부터 아군을 보호해 주는 유니트이다.  만약 이 미사일 방
어 포대를 가지고 있다면 넓은 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반핵 미사일
을 생산해 낼 수 있게 된다.

베르타 장거리 플라즈마 캐논 (Big Bertha Long Plasma Cannon)
이 유니트는 진정한 대포라 할 수  있다. 상대방이 가진 자잘한 공
격 유니트들은 잊어버려라.  이 유니트를 파괴하기  위해선 핵융합
발전소가 가진 에너지 정도가 필요할 것이다.

미사일 방어 타워 (Defender Missile Tower)
적당한 가격의 건물로 바다에서의  공격에 잘 대응할 뿐만  아니라
하늘에서의 급습도 무위로 돌려 버린다.

용의 이빨 (Dragon's Teeth)
이 유니트는 우주의 조그마한 구석에  자리하고 있는 장벽이다. 유
니트들은 이 벽을 지나갈 수 없고  부셔야만 한다. 또 그러는 동안
에 그들도 파괴될 수 있고 상대방은 그 장벽을 다시  보수할 수 있
다.

보호 플라즈마 포대 (Guardian Plasma Battery)
쌍발의 플라즈마 포대로, 가격이 싼  편이므로 자신의 영역을 표시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또 배의 공격에 대비한 해안 방어기지 유
니트로도 쓸 수 있다.

중레이저 타워 (Heavy Laser Tower)
중간 정도의 가격과 중간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 방어 시설이다.

경레이저 타워 (Light Laser Tower)
가격이 싼 것이 최고의 장점이다.  상대의 카보트를 막는데 주축이
될 것이다.

리테일레이터 미사일 격납고 (Retaliator Missile Silo)
공격에 가까운 방어 시스템으로 강력한 파워를 자랑한다.

어뢰 발사대 (Torpedo Launcher)
해양 수비진의 일선에 이  유니트를 만들어 두면 상대  잠수함이나
배들이 당신의 영역을 정탐하는 것을 그만두도록 할 수  있을 것이
다.


KBot

진보된 건설 카보트 (Advanced Construction KBot)
진보된 건설 공장서 생산되며,  어나이얼레이션은 놀라운 기술력의
건물들을 생산한다.

사령관 (Arm Commander)
엄청나게 강한 만능 유니트. 하지만, 유니트가 죽으면  게이머는 그
미션을 다시 해야만 한다.

건설 카보트 (Construction KBot)
이 조그마한 유니트들이 건설의 주축이  된다. 이들은 이동성이 뛰
어나고 건설에 짧은 시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피도 사발 카보트 (Fido Four-Legged KBot)
환상적인 가우스 캐논포, 상당한 무기를 갖고 있으며,  모든 사령관
들의 친한 친구이다.

해머 포병 카보트 (Hammer Artillery KBot)
해머라는 이름은 이 이중 플라즈마 캐논에게 어울리는 이름이라 할
수 있다. 상대의 대부대나 기지를 습격할 때 큰 활약을 할 것이다.

제드로 대공 카보트 (Jethro Anti-Air KBot)
공중 공격에 속수 무책인 지상 공격 유니트나 정찰  유니트를 호위
하여 공격을 쉽게 할 수 있다. 이 유니트들을 숲에 숨겨 두어 상대
의 비행 유니트들을 놀라게 해 주는 것되 재미있을 것이다.

경보병 카보트 (Peewee Infantry KBot)
가장 싼 무기를 장착하고 있지만 무시할 수는 없다. EMG포는 강력
하지는 않지만 연발 발사 능력이 뛰어나 상대를 성가시게  할 것이
다. 정찰이나 순찰로 쓰는 것이 좋다.

로코 로켓 카보트 (Rocko Rocket KBot)
장착 무기의 사정 거리가 짧은 편이므로 상대에 노출이  되지 않는
언덕이나 벼랑에서 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제우스 번개 카보트 (Zeus Lightning KBot)
거대한 카보트로 번개포를 가지고 있다.

지퍼 고속 공격 카보트(Zipper Fast-Attack KBOT)
이 유니트의 레이저는 파워가 약한 편이지만 상대가 반응하기 전에
치고 빠질 수 있는 스피드가 있으므로 정찰이나 순찰용으로  쓸 수
있다.

Land

진보된 건설 차량 (Advanced Construction Vehicle)
진보된 건설 공장에서 생산되며 진보된 건설 카보트와 같은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불독 중장비 급습 탱크 (Bulldog Heavy Assault Tank)
쌍 플라즈마 캐논포와 튼튼한 차체를 가진 가장 큰 탱크이다.

건설 차량 (Construction Vehicle)
건설에 있어 상당히 유용하게 쓰인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므로 적
군에게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가 아니면 무용지물이다.

플래쉬 (Flash)
고속 경탱크로 기습이나 정찰에 적합하다.

저속 침입 폭발 카보트(Invader Crawling Bomb)
이 느릿느릿한 유니트는 생각보다 뛰어난  파워를 가지고 있다. 기
지나 건물, 저속 이동 유니트의 공격에 유용하게 쓰인다.

잼머 이동 전파 방해기 (Jammer Mobile Radar Jammer)
상대의 광폭 레이다를 무력화시키는  쓸모있는 유니트이다. 그러나
충분한 육지 관측 위성으로 여전히 적은 여러분의 유니트를  볼 수
있다.

제피 고속 전차 (Jeffy Fast Attack Vehicle)
가볍고 빠르므로 적이 대공 공격 유니트 등으로 극성을  부리는 지
역에서 제 역할을 할 수 있다.

루거 (Luger)
전면전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며, 사정거리도 좋은 편이다.

멀 이동 로켓 발사대 (Merl Mobile Rocket Launcher)
어떻게 이 유니트가  재장전되는지, 어떤 종류의  미사일을 가지고
있는지 모른다면 특유의 장거리 공격은 아무 위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삼손 이동 미사일 발사대 (Samson Mobile Missile Launcher)
위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이동성은 괜찮은 편이다.

거미 (Spider)
카보트를 상대하기에 좋은 유니트이다. 레이져포를 갖고 있다.

스텀피 중형 급습 탱크 (Stumpy Medium Assault Tank)
지상군의 핵심적인 멤버 중의 하나이다.  튼튼한 차체와 경 캐논을
가지고 있다.


SEA

거인 (Colossus)
엄청나게 큰 이 함선은 공격력이 전혀 없는 일종의 탐색선이다. 임
함선이 보유하고 있는 레이다는 덩치만큼이나 넓은  영역을 탐색할
수 있다.

정복선 (Conqueror)
사정거리, 화력 모두 뛰어난  유니트로써, 이 유니트  5개만 있으면
게이머는 마음에 여유가 생길 것이다.

건설 함선(Construction Ship)
초음파 기지국이나 어뢰 발사대 등 바다에서의  건설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구축함 (Crusader)
작은 정복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값도 싸고, 대공 능력도 좋다.

헐크 (Hulk)
상당히 큰 수송선이다.

정찰 잠수함 (Lurker Submarine)
이 유니트는 가장 다루기 쉬운 유니트 중위 한 대로 정찰이나 적의
함선 공격, 함대나 해안의 수비 등에 쓸 수 있다.

밀레니엄 (Millennium)
적군이 이 유닛을 보면 안색이 변한다. 단, 잠수함에게는 약하다.

피라냐 잠수함 킬러 (Piranha Submarine Killer)
적의 바다에 가까이 다가갈  때는 꼭 피라냐를  데리고 가자. 적의
구축함이나 잠수함이 가까이 왔을 때  적보다 빨리, 그리고 효과적
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레인져 (Ranger)
최고의 사정거리를 자랑한다. 바다의 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스키터 정찰함 (Skeeter Scout Ship)
성능도 뛰어나면서 가격도 싼 정찰함이다.

트리톤 수륙 양용 전차 (Triton Amphibious Tank)
탱크들을 적지에 대거 상륙시킬 때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물론 적에게 초음파 탐지기가 있다면 고생을 하게 될 것이다.



자원 채취

토탈 어나이얼레이션에서 자원은 두가지가 나온다. 하나는 메탈이

고 하나는 에너지이다. 특이한 것은 둘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지

속적으로 얻어지고, 건물을 지을 때마다 얻어 지는 비율이 높아지

는 식이다. 메탈은 기본적으로 메탈 추출 장치에서 얻어지지만, 턱

없이 부족하기 마련이다. 부족한 양은 메탈 제조기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모호 광산이라고 하는 발전된 채취 시설을 건설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에너지는 여러 가지 기본 시설이 있고(풍력,

태양열), 많은 양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지열 발전소와 한번에

천을 얻을 수 있는 핵융합 발전소가 있다. 지열 발전소는 값도 저

렴하고 효가도 좋지만, 지을 수 있는 곳이 한정되어 있다. 핵융합

발전소는 거의 완벽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데, 가격이 너무 비싸

다. 자원 채취 시스템을 지을 때 보편적으로 가장 좋은 순서는 [메

탈 추출 공장] -- [에너지 발전소] -- [메탈 추출 공장] -- [메탈

추출 공장] -- [카보토 연구소]순이다.




지상전

지상전의 유니트는 카보트(일종의 보병 유니트)와 차량 유니트의

두 종류가 있다. 물론 화력이나 장갑은 차량 유닛이 월등히 뛰어

나지만, 전체적인 활용도에서는 카보트 유니트도 무시 못한다. 특

히, 대공 능력이 있는 제드로나, 초고속 스피드를 자랑하는 지퍼는

아주 유용한 유니트이다. 제드로는 자원이 부족하여 많이 비용이

드는 대공 방어 시설을 건설할 수 없을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지

퍼는 특유의 스피드를 이용하여 기습에 주로 쓰인다. 하지만, 지퍼

가 빠르다고 파워가 약하진 않다. 차량 유니트에서는 불독과 루거

는 전면전에서 좋고, 거미는 쳐들어 오는 적 카보트를 방어하기에

좋다. 원거리 사격이 가능한 멀은 지상 유니트중에서 가장 중요한

유니트다. 이들은 고도로 발단된 코어의 기술역을 바탕으로 만들어

진 방어 시설을 무력화 시킨다. 하지만, 멀의 장갑은 조금 떨어지는

편이다. 루거나 불독의 호위가 필요하다. 멀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지퍼 등의 빠른 유니트로 미리 적의 위치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

무론 정찰 비행기가 있다면 정찰 비행기로 지도를 탐색하면 된다.



공중전

공중전은 진보된 비행기 공장이 나오기 전까지는 단지 정찰 수준으

로 사용된다. 하지만, 진보된 비행기 공장에서 생산되는 호크(전투

기)와 피닉스(폭격기)는 게임의 승패를 결정할 수 있을 만큼 강력

하다. 호크는 스피드가 워낙 빨라서 적의 레이져 공격도 피해 다닌

다. 반면 피닉스는 엄청난 파괴력으로 왠만한 시설들은 두 번의 폭

격만으로 파괴시킨다. 호크를 5대 이상 생산하여 <PATROL> 시키

면 스스로 알아서 적의 진형을 휘젖고 다닌다. 피닉스는 레이다에

나타난 적을 지도상에서 클릭해주면 그 적이 폭파될 때 까지 공격

하게 된다. 공중전이 주가 되는 미션에서 신경써야 할 것은 에너지

의 확보다. 메탈은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해전

해전의 기본은 각각의 유니트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스키터

정찰함은 공격력과 내구력은 떨어지지만, 상대의 위치를 파악한다

는 의미에서 기본적이면서도 아주 중요한 유니트이다. 전면전에서

효과적인 유니트는 정복자와 구축함(Crusader)이다. 정복자가 물론

월등히 강력하지만, 메탈과 에너지가 많이 들기 때문에 구축함과

섞어서 생산하는 것이 좋다. 정찰 잠수함은 전면전에서는 효과적이

지 않지만, 적의 워로드(War load)에게는 천적이다. 만약 워로드가

쳐들어 왔는데, 잠수함이 없다면 그 피해는 게임을 다시해야 할 정

도이다. 반대로 아군이 밀레니엄을 사용할 때는 잠수함 킬러를 1-2

대씩 데리고 다니는 것이 좋다. 해전의 꽃이라고 한다면 엄청난 사

정거리를 두고 적에게 포탄을 퍼붓는 것이다. 그 역할은 바로 레인

져가 맞고 있다. 거의 화면 반에 육박하는 사정거리를 자랑한다. 하

지만, 이렇게 엄청난 사정거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지상전과

마찬가지로 레이다에 적이 포착되어야 한다. 이 부분은 거인을 생

산해냄으로써,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다. 게임을 하다보면 해전에

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부족한 메탈로 인한 생산시간의 지연이

다. 이 모자르는 메탈은 전투중 파괴된 함선의 잔재에서 보충하는

것이 좋다.



미션 공략

미션 1 영웅의 귀환

목적: 은하의 문 주위에 아군 유닛 도착


연습이라고 생각하자. 상당한 병력의 아군 유닛을 이끌고 은하의

문으로 이동하자. 단지, 이동하기만 하면 된다.



미션 2 코어 카보트 기지의 파괴

목적: 기지를 설립하고 코어의 카보트 기지의 파괴

처음으로 생산이 가능한 미션이다. 3개의 메탈 지역이 있다. 그곳에

다가 메탈 추출 공장을 건설하고 에너지 발전소도 하나 건설하도록

하자. 방어 시설까지는 필요없다. 카보트 연구소를 지어서 병력을

생산한 후 적의 카보트를 파괴하면 된다. 상당수의 적들이 있지만,

동쪽으로 돌아가서 적의 카보트 기지만 파괴하면 미션은 끝나게 된

다.



미션 3 거미의 기술

목적: 거미 유니트를 기지까지 무사히 호위 (1 유니트 이상)

처음 이 미션을 끝냈을 때 버그인가 생각했었다. 게이머는 단지 북

쪽 끝에 있는 거미들을 클릭한 다음 아군 유닛들이 있는 곳으로 클

릭해 주면 된다. 거미들의 이동 속도가 빨라서 적어도 2마리 정도

는 무사히 도착한다.



미션 4 코어의 오염 물질 확산

목적: 코어의 광산과 통신 시설 위치 확인, 모든 코어 유니트의 파

괴적의 병력과 건물이 많아진다. 하지만. 난이도는 별로 높지 않다.

기지를 중심으로 삼각구도로 있는 메탈 지역 3곳에 모두 메탈 추출

공장을 설치하고 우선은 메탈 추출 공장 방어에 힘쓰도록 하자(적

은 초반에 아군의 메탈 추출 공장을 공격한다). 초반만 잘 견디어

내면 후반엔 강력한 전차인 삼손을 대량 생산하여 북서쪽에 있는

적을 모조리 섬멸하도록 하자.




미션 5 달라시안으로 가는 문

목적: 은하의 문 위치 확인, 코어 기지 파괴, 모둔 코어 유니트의

파괴해군 유니트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미션이다. 해군의 역할은 남

동쪽에 있는 섬으로 침투하여 은하의 문을 발견하는 것이다. 해군

유니트는 이번 미션에서 생산할 수 없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어

진 병력으로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기본 병력만으로 충분하다. 이와는 별도로 육군은 방대한 적의 기

지를 모두 파괴하고 적 유니트도 모두 제거해야 한다. 초반에 재빨

리 금속 추출 공장과 에너지 시설을 건설하면서 그 주위에 방어 시

설을 건설하는 것이 포인트다. 방어 시설의 위력은 가히 엄청나다.

어느 정도 아군기지가 안정되어 적의 기지를 공격할 때는 적 유닛

은 무시하고 빠르게 진격한 다음 기지를 먼저 파괴해야 한다. 적의

기지를 어느 정도 파괴했다면 적의 저항은 현저히 줄어든다. 이번

미션에서  주의할 것은 은하의 문을 파괴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사

령관으로 은하의 문을 장악해야 한다. 장악하는 방법은 아이콘창에

서 <MOVE>를 선택하고 은하의 문을 클릭하면 건물을 지을 때 처

럼 에너지를 방출시킨다. 그러면 잠시 후에 은하의 문은 아군의 건

물이 된다. 은하의 문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건물도 이런식으로

장악할 수 있다.



미션 6 달라시안의 교두보

목적: 기지와 조선소의 설립, 모든 코어 유니트의 파괴

이번 미션부터 미션 8까지는 해전이 주 전투가 된다. 필자의 생각

으로는 해전은 마지막 미션과 더불어 가장 어려운 거 같다. 미션 6

에서는 스키터 정찰함과 구축함 정도만 생산하면 된다. 우선 시작

하자마자 아군의 사영관으로 보이는 적의 유니트를 모조리 파괴하

고, 적의 기지는 장악하다. 그 다음에 기지를 건설해야 하는데, 가

장 먼저 건설해야 할 것은 조선소이다. 조선소를 건설한 다음, 건설

함선을 생산하면서 육지에 기지를 구축해야 한다. 지도의 모양은

전체가 바다이고, 육지는 C자 모양을 하고 있다. 메탈 지역은 처음

미션을 시작하는 윗부분에 3개, 아래쪽에 2개가 있다. 아군의 레인

져에 해당하는 적 유니트(이번 미션에서 레인져는 생산할 수 없다)

가 수시로 메탈 추출 공장을 파괴하지만, 별다른 대처 방안은 없다.

지속적으로 건설하는 수 밖에.... 에너지는 바다에서 얻는 편이 효과

적이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초기에 적들의 공격으로부터 조선소를

지켜내는 것이다. 건설 함선이 만들어지자 마자, 방어 시설을 하나

만들어 두고, 바로 구축함 생산에 들어가자. 이번 미션에서 적의 기

지는 없다. 한정된 적 유니트만 파괴하면 된다. 스키터 정찰함으로

지도 곳곳을 정찰하여 아군의 레인져급에 해당하는 적의 유니트를

먼저 파괴한다면 의외로 쉬워질 것이다. 게이머는 미션 6을 진행하

면서 메탈의 극심한 부족에 시달릴 것이다. 메탈은 추출하는 것 이

외에도 유니트의 잔재에서도 얻을 수 있다. 건설 유니트로 이미 폭

파된 유니트를 클릭하면 메탈을 얻을 수 있는데, 이렇게 얻는 메탈

의 양도 무시하지 못한다.




미션 7 라랍 항구의 방어

목적: 라랍 항구를 방어, 그곳의 모호 광산을 보존, 모든 코어 유니

트의 파괴미션 6과 마찬가지로 적의 샌산은 없고, 공격해 오는 한

정된 적을 없애면 된다. 아군의 생산가능한 함선은 미션6과 같고

적은 더 진보된 함선을 갖고 있다. 힘든 전투가 될 것이다. 육지의

기지에서는 제드로 대공 카보트만 생산하여 적 비행기로부터 모호

광산을 보호하자. 나머지는 해전에 치중해야 한다. 적의 워로드가 8

대 정도 있는데, 2번에 걸쳐 쳐들어 온다. 정찰 잠수함이 없다면 미

션 클리어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초반부터 정찰 잠수함을 생산할

필요는 없디. 초반엔 구축함과 정찰함 스키터 정찰함 위주로 생산

하다가 정찰 잠수함은 후반무에 3-5대 정도만 생산하면 된다.




미션 8 테르지버스로 가는 문

목적: 은하의 문 장악(파괴해선 안 됨)

드디어 아군도 진보된 조선소를 건설할 수 있게 되었다. 전혀 차원

이 다른 화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적의 병력과 화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번 미션 클리어의 열쇠는 레인져가 쥐고 있다.

스키터 정찰선으로 적 방어 시설을 정찰한 다음 레인져의 원거리

사격으로 하나 하나씩 적의 병력을 감소 시켜야 한다. 레인져의 사

정거리와 파워는 전체 유니트 중 최고이다. 하지만, 내구력과 스피

드가 떨어진다. 이 부분은 새로이 등장하는 정복자로 레인져를 호

위함으로써 해결될수 있다. 아직까지 밀레니엄은 메탈과 에너지가

너무 많이 소모되어 효과적이지가 못하다. 정복자 정도만 있어도

웬만한 적의 기습 공격은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적의 공중 공격에

대비하여 구축함도 몇대 생산해야 한다. 상당히 긴 미션이 될 것이

다. 레인져를 사용할 때 이동하는 적의 유니트를 공격하려고 하지

말고 고정되어 있는 적의 방어 시설을 공격해야 한다.



미션 9 수화 행성

목적: 수화 행성의 장악

쉬어가는 미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항공 유니트만 생산할 수 있

다. 항공 유니트는 타 유니트에 비해 소량의 메탈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메탈 추출 공장은 2개 정도만 지으면 된다. 에너지 시설은

풍력으로 5-6개 정도 지으면 충분하다. 비행 공장을 3개 정도 짓고,

프리덤 전투기와 선더 폭격기로 적들을 어느 정도 제거한 다음 북

쪽 중앙 끝에 있는 수화 공장(hydration plant)을 커맨더로 캡쳐하

면 미션은 끝난다.



미션 10 브롬 미로

목적: 모든 코어 유니트와 구조물 파괴

별다른 특징이 없는 미션이다. 이번 미션의 포인트는 기지의 확장

이다. 메탈 지역이 여러군데 퍼져 있다. 재빨리 메탈 지역을 찾아내

어 메탈 추출 공장을 여러개 짓도록 하자. 오래간만에 치열한 지상

전을 치를 수 있을 것이다. 차량 유니트 뿐만 아니라 값이 싼 카보

트 유니트도 많이 생산해야 한다. 차량 유니트만 생산하면 화력에

서야 좋겠지만, 자원도 많이 모자르고, 이번 미션처럼 지형이 복잡

한 곳에서는 기동력이 좋은 카보트가 큰 역할을 해낼 것이다. 적을

공략할 때는 서쪽(처음 있는 곳)- 동쪽- 북쪽순으로 진격하도록 하

자.



미션 11 배라드럼으로 가는 문

목적: 코어의 문 장악

여태까지는 해전을 제외하면 비교적 쉬운 편이었다. 사령관만으로

클리어 할 수 있을 정도였으나, 이제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기

지 건설), (기지 방어 시설 구축), (탐사), (적의 강력한 방어시설의

무력화), (진격)의 기본 패턴에 충실해야 한다. 보편적으로 가장 어

려운 부분은 기지 방어와 적 방어 시설의 무력화이다. 아직까지는

기지 방어는 그리 어려운 단계는 아니다. 그렇다면 문제는 적 방어

시설의 무력화인데, 여기서 진보된 항공기 공장에서 생산되는 피닉

스가 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먼저 스키터로 지도 전체를 탐색해

놓고, 지도상에서 적을 클릭하면 피닉스가 알아서 파괴 시켜준다.

탐사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스키터를 3-4기정도 무리지어서 탐사해

야 한다는 점이다. 혼자서는 반도 못가서 터지는 경우가 많다. 이번

미션에서는 그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2기 정도가 같이 다니는

것이 좋다.




미션 12 배라드럼

목적: 모든 코어 유니트와 구조물의 파괴 또는 장악, 모호 광산의

장악어떻게 보면 상당히 피곤한 미션이다. 길이 꼬불꼬불하고 주위

에 메탈 지역도 별로 없다. 우선, 메탈 추출 공장과 풍력 발전소(여

기서는 풍력발전이 가장 효과적이다)를 하나씩 짓고, 기지의 동쪽에

미사일 타워를 하나 지워두자. 그런 다음, 사령관을 서쪽으로 이동

시켜야 한다. 잠시 후면 아군의 지퍼만큼 빠르고 강력한 코어의 카

보트 4대가 은하의 문을 파괴하러 온다. 가볍게 D-건으로 처리한

다음 서쪽에 있는 메탈 지역에 메탈 추출 공장을 몇 개 더 지어 두

자. 조금 아래로 내려와 보면 넓은 장소가 있다. 그곳에 항공기 공

장과 진보된 차량 공장을 지어야 한다. 이번 미션부터 육지의 레인

져라고 불리우는 우리의 이쁜이(?) 멀이 등장한다. 멀의 사정거리는

상상을 초월한다. 스키터 정찰기를 이용하여 적의 방어 시설을 확

인하고 멀로 끝내 버리면 된다.  북동쪽 끝에 적의 모호 광산이 있

다. 모호 광산을 비롯한 여러개의 자원 채취 시설을 파괴하지 말고

장악하자. 그러면 더 이상의 자원 걱정은 없다. 이제 즐거운 마음으

로 남쪽에 있는 적을 섬멸하면 된다. 단, 근접공격으로 적의 유니트

와 써울때는 멀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 근접전은 지상 전면전의 두

번째 왕자 루거를 많이 애용하도록 하자.




미션 13 영역의 경계

목적: 경계 위쪽에 있는 코어 기지의 파괴

아틀라스 수송기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여기서 게이머는 한번 생각

해 보아야 한다. 왜 수송기가 제공되었을까? 그렇다. 땅이 경계가

지어져 있어서 적의 기지를 파괴하려면, 적의 구역내에 건물을 지

을수 있는 유니트를 침투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일단 주위에 보이

는 메탈 지역에 메탈 추출 공장과 발전소를 세워두고, 카보트 몇대

로 그곳을 지키게 한다음, 사령관을 수송기에 태우고 동북쪽으로

이동하다 보면, 지열 발전소를 세울수 있는 곳(김이 모락모락 나는

곳)이 있다. 그곳에다가 기지를 구축하자. 적의 공군이 심하게 극성

을 부린다. 제드로 대공 카보트와 미사일 타워로 대공 방어 시설을

구축하자. 어느 정도 대공 능력이 갖추어 지면 경계 아래에 있는

메탈 지역을 찾아내어 메탈 추출 공장을 여러개 짓도록 하자. 경계

면에 있는 적의 방어 시설은 엄청나다. 피닉스로도 공격하기 힘들

정도다. 하지만, 걱정할 건 없다. 우리에겐 멀이 있다. 방어 시설을

싸그리 제거하고 아틀라스 수송기에 사령관을 태워, 경계를 넘어가

자. 적이 드문 곳에 착륙하여 차량 공장을 짓자. 그 다음 단계는 대

량 생산에 의한 적의 비참한 최후를 구경하는 것이다.




미션 14 폭격은 늘어가고

목적: 지각 19에 있는 문의 장악, 떠돌이 제우스를 다시 장악하거나

파괴여기서 문이라고 하는 것은 은하의 문을 말한다. 떠돌이 제우

스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니 파괴하는 것으로 보면 되고, 결국

이 미션도 모든 적을 섬멸하고, 사령관으로 은하의 문을 장악하는

미션이다. 적의 화력은 상당히 막강하다. 적의 2번째로 강한 지상

유니트 리퍼가 등장하는데, 아군의 2번째로 강한 유니트인 루거보

다 강한 느낌을 받았다. 멀을 이용한 원거리 공격도 적의 전투기

때문에 통하지 않는다. 유일한 방법은 공군력으로 승부하는 것이다.

최강의 전투기인 호크와 폭격기 피닉스를 잘 활용하면, 의외로 쉬

운 미션이 될 수 있다. 우선 메탈 추출 공장을 2-3개 정도 짓고, 지

열 발전소를 짓는다. 이번 미션의 성격상 메탈은 많이 필요하지 않

다. 공군을 생산하는데는 적은 양의 메탈과 많은 양의 에너지가 들

기 때문이다. 에너지 창고는 적어도 2개 이상 지어야 한다. 초반엔

제드로와 중레이져로 적 비행기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대공 방어와 더불어 주의 할 것은 로취라는 적의 폭발 부대다. 하

지만, 대공 방어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로취에 대한 방어도 이루어

진다. 진보된 비행기 공장을 짓고, 호크와 썬더를 생산하도록 하자.

호크를 10대 쯤 만들어 <patrol>을 선택하고 적의 기지 한가운데를

클릭하면 정신없이 돌아다니면서 적의 기지를 쑥밭으로 만들어 놓

는다. 아울러 적의 비행기도 몇 분안에 전멸 시킨다. 상항이 이 정

도까지 왔으면 그 다음은 적의 핵발전소등 중요 시설을 피닉스로

폭파시키고, 지상군으로 마무리 하면 된다. 지상군이라 해봐야 사령

관 혼자면 충분하다. 단, 로취와 리퍼가 있으므로, 레이더를 주시하

며 천천히 진격해야 한다. 서쪽 중앙에 있는 은하의 문만 피닉스로

클릭하지 않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은 미션이 될 것이다. 만약 피닉

스로 은하의 문을 클릭하면 <DEFEAT(패배)>란 어구를 보게 된

다.



미션 15  록펠트

목적: 코어의 진보된 레이다 타워를 장악

쉬어가는 미션이다. 생산은 할 필요 없다. 지퍼는 탐색용으로 사용

하고 사령관의 D-건으로 적들을 물리쳐 나가면서 적의 진보된 레

이다 타워를 장악하면 된다. 처음에 보이는 적의 에너지 발전소를

파괴하지 말고, 장악하자. 중간에 에너지가 없어서 D-건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수가 있다.



미션 16 인접부에 비축

목적: 모든 움직이는 유니트의 파괴, 인접부 위쪽의 비축 요새에 있

는 구조물의 장악 또는 파괴난이도가 꽤 높은 미션이다. 일단 메탈

채취가 용이 하지 않다. 군데군데 퍼져 있기 때문이다. 핵융합 발전

소를 지어 에너지를 충분히 확보한 다음 메탈 제조 공장을 짓는 것

도 하나의 방법이다. 적은 위쪽의 높은 지형에 있어 방어에 한층

더 유리하다. 지상 공격은 별 효과가 없다. 공군력으로 승부를 걸

자. 핵융합 발전소를 건설했다면 방어에도 힘써야 한다. 비싼 방어

시설은 필요없고 중레이져 2-3개면 충분할 것이다. 적의 방어 시설

을 무력화 시킨 다음에는 사령관을 적극 이용하도록 하자.



미션 17 브루반 섬의 요새

목적: 적의 핵미사일 격납고 장악

마지막 미션보다도 더 어렵다는 느낌을 받았다. 적은 중앙에 워로

드를 비롯하여 많은 함선이 포진하여 있고, 북쪽 육지에는 무시 못

할 항공 시설과 방어 시설이 있다. 해전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

은 메탈이다. 함선들이 워낙 많은 양의 메탈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모호 광산이 적어도 3개는 있어야, 무리없이 배를 건조 할 수 있다.

남동쪽과 남서쪽에 여러개의 메탈 지역이 있다. 처음에는 기본 채

쥐 시설로 사용하다가 모호광산으로 바꾸어 주도록 하자. 초반의

적 비행기의 공격은 육지의 방어 시설로 막도록 하자. 다시 말해서,

처음엔 진보된 조선소를 가능하면 육지에 근접해서 짓도록 하자.

거인이라는 뛰어난 레이다 함선을 제조할 수 있다. 거인과 레인져

를 이용하여 육지의 방어 시설은 가볍게 처리할 수 있다고 해도,

중앙의 워로드를 비롯한 적의 댜 병력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많은

희생을 치뤄야 한다. 해상만 장악한다면 육지의 전투는 아무 문제

가 되지 않는다. 밀레니엄은 잠수함 킬러와 같이 다니는 것이 좋다.

구축함은 정복자와 밀레니엄의 파워에는 상대가 되지 않지만, 값이

싸고 속도가 빨라서 기습공격이나 시선을 다른곳으로 돌리는데 사

용하면 좋다. 정찰선은 말 그대로 정찰하는데 밖에 사용할 수 없지

만, 레인져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거인과 함께 1-2대는 반드

시 필요하다.



미션 18 복수
목적: 모든 선동자 파괴

바로 전 미션이 너무 어려워서 게이머를 배려한거 같다. 게이머는

단지, 지도상에 있는 아군 유니트를 클릭하여 적에게로 공격 명령

을 내리기만 하면 된다.




미션 19 모티엔 진입로

목적: 모든 움직이는 유니트의 파괴,  문(The gate) 장악

미션 14와 비슷한 점이 많은 미션이다. 적의 공군은 그 위세가 절

정에 올라 있다. 초반엔 대공 방어에 힘쓰고 후반엔 공군력으로 상

대하면 된다. 어느 정도 제공권을 장악했으면 그 다음은 불독에게

맞기면 된다. 불독은 정말 믿음직스러운 유니트다. 불독의 생산과

더불어 미션 14와는 달리 메탈 채취에 힘써야 한다. 불독은 비행기

보다 5배 정도 많은 메탈을 필요로 한다. 은하의 문을 장악하기 위

해서는 적의 전멸이 불가피하다.



미션 20 임시 저장소

목적: 관리인 유니트의 파괴, 살아 있는 모든 유니트 파괴, 임시 저

장소의 수호

이번 미션의 배경은 달이다. 달에는 메탈이 없다. 하지만, 문제 될

건 없다. 메탈은 파괴된 유니트의 잔재에서 충분하게 얻을 수 있다.

발전소와 차량 공장을 짓고, 병력을 양성하여 적을 모조리 섬멸하

면 된다. 꾸불꾸불하게 나 있는 길 곳곳에 적이 있다. 가장 강력한

지상 유니트인 골리앗과 2번째로 강한 리퍼가 군데군데 숨어 있다.

사실, 사령관의 D-건을 잘 사용하는 게이머라면 차량공장을 지을

필요도 없이 사령관 혼자서도 클리어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운 미션

이다.



미션 21 코어 핵심부로 온 것을 환영한다

목적: 모든 코어 유니트의 파괴, 코어 핵심부에 안전한 근거지 설립

이번 미션부터 미지막 미션까지(미션 23을 제외하고)는 코어 기지

안에서 전투를 치르게 된다. 코어 기지는 전체가 메탈 덩어리여서

따로 메탈 지역을 찾을 필요가 없다. 또, 지열 발전소를 세울 수 있

는 곳이 여러군데 있다. 다시 말하면 대량 생산에 의한 대 규모의

전투가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번 미션은 멀티 커맨드(<Shirt>키

를 누른 상태에서 명령을 내리면 차례대로 수행한다)를 이용하면

좀더 손쉽게 클리어 할 수 있다. 일단, 건설 카보트까지 생산할 수

있게 되면 건설 카보트에게 필요한 여러 건물을 짓게 하고, 그 동

안에 사령관은 적의 시설과 병력을 약화 시킬 수 있다. 적은 사각

형 모양으로 가장자리에 포진되어 있다. 중앙에 적이 몰려 있는 경

우에 비해서 사령관이 혼자 전투하기에 좋은 배치이다. 너무 욕심

을 부리지 말고 어는 정도 사령관의 에너지가 소모되면 기지로 돌

아와 본격적으로 대량 생산체제에 들어가도록 하자. 전체적으로 그

리 어렵지 않은 미션이다.



미션 22 대등하게 하기 위한 전투 6551:447

목적: 에너지 저장소의 파괴

필자는 처음 이 미션의 제목을 보고 6551개의 유니트를 파괴해야

되는 줄 알았다. 6551:447이란 것은 단지 세력의 비율이다. 적은 두

개의 강을 경계로 한곳에는 다량의 에너지 발전소가, 다른 한곳에

는 다량의 에너지 저장소가 있다. 강 주위를 돌아 다니는 배는 카

보트로 잡고, 방어시설은 멀로, 기지 파괴는 수송기를 이용하여 사

령관이 담당하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는 미션이다. 여기서 멀을

사용할 때 사정거리를 벗어나는 곳도 공격할 수 있다. 강제 공격

(<ATTACK>)을 선택하고 목표물의 주위에 클릭하면, 파편에 의해

서 적의 건물이나 유니트가 폭파된다. 멀을 이용하는 방법말고도

장거릴 플라스마를 건설하고 강제 공격으로 적을 공격하면 멀보다

도 더 먼곳을 공격할 수 있다.




미션 23 물을 가로질러

목적: 코어 항구 시설과 유니트 파괴

물이 있긴 하지만, 격렬한 해전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니, 겁먹을

필요는 없다. 해전보다 적의 공군이 더 신경쓰인다. 잠수함은 반드

시 정복자나 구축함등의 대공능력이 있는 유니트 옆에 두도록 하

자. 지열 발전소를 건설할 수 있어, 에너지의 문제는 어느 정도 해

결할 수 있지만, 역시 이번에도 메탈이 문제가 된다. 모호 광산을

짓는다고 해도 메탈 문제를 완전히 해결 할 수는 없다. 부족한 메

탈은 사령관을 이용하여 함선들의 잔재에서 부지런히 얻어야 한다.

건설 함선은 메탈을 회수하는데 적합하지  않다. 중간에 건설 함선
이 폭파되면 아군의 전력은 단지 건설 함선을 다시 짓는 비용의 3

배이상의 피해를 받게 된다.




미션 24 중심 의식으로의 돌파

목적: 중앙 광장 아래에 있는 돔건물을 통제하에 두기

드디어 어나이얼레이션급에 해당하는 적의 방어 시설이 등장한다.

이 시설은 무조건 멀로 파괴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 전면전으로 파

괴하려 한다면 엄청난 희생이 따를 것이다. 곳곳에 포진되어 있는

캔(The can)은 작지만, 불독 정도의 파워를 가지고 있다. 루거이상

의 강력한 유니트 2-3대 정도로 캔 하나를 상대해야 피해를 줄일수

있다. 멀을 이용하여 중앙의 방어시설을 파괴하고 가장자리의 시설

들은 피닉스나 호크를 이용하여 파괴하자. 마지막 전 미션답게 적

의 수비가 견고하다. 하지만, 적의 공격은 의외로 약한 편이다. 이

번 미션과 마지막 미션에서는 핵융합 발전소가 반드시 필요할 정도

로 대량 생산을 하게 된다. 미션 클리어 목적은 적의 전멸이다. 다

른 건 생각할 필요없다.




미션 25 코어 핵심부의 대사건(마침내 자유)

목적: 코어 유니트 끝장내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유니트만 해도 엄청나다. 건설 카보트, 건설

차량, 건설 비행기가 모두 주어진다. 적의 어나이얼레이션급 방어

시설은 모두 5개가 있다. 그중 3개는 적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좁은 골목에 있어서, 더 골칫거리가 된다. 미션 24와

마찬가지로 무조건 멀로 파괴해야 한다. 이 방어 강력한 방어 시설

5개를 전부 폭파시켰다고 해도, 적의 지상 병력은 막강하다. 불독을

대량생산해야 한다. 피닉스보다는 호크를 대량생산하여 공중에 풀

어 놓으면 한결 수월해 진다. 북쪽 중앙에 있는 적의 사령관은 D-

건을 쏘아대며 종횡무진 활약한다. 남자답게 1:1로 상대해 주도록

하자. 물론 적의 사령관이 시야에 잡힐 정도면 게임은 거의 끝난

것이나 다름없지만, 사령관끼리 싸우는 것도 스릴 넘치는 일이다.

적의 공격은 아군의 공격이 한두 차례 있은 후, 공군과 지상군이

같이 쳐들어 온다. 이때를 대비해서 방어 시스템도 갖추어 놓아야

한다. 특히 적의 공군은 핵융합 발전소등의 비싼 시설만을 노린다.

시간을 끌면 결국엔 적의 공격을 막아낼 수 없게 된다. 처음에 기

지를 구축하는 스피드가 승패를 결정한다. 먼저 메탈 추출 공장을

2개 정도 짓고, 바로 지열발전소를 건설하도록 하자. 그 다음 메탈

추출 공장을 3개 이상 더 건설하고, 에너지와 메탈 저장 시설을

2-3개 정도 건설하자. 그리고, 추가로 모호광산 2개 정도와 핵융합

발전소 하나를 짓도록 하자. 이정도 규모의 자원 시스템이 있어야

만 엔딩을 볼 수 있다. 진보딘 차량 공장, 카보트 공장, 진보된 카

보트 공장, 진보된 항공기 공장순으로 건물을 짓고, 그 다음 마지막

으로 방어 시설을 구축하면 보편적으로 가장 적은 시간안에 기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적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야 공격해 온다.

방어 시설은 어나이얼레이션을 중앙에, 양쪽에 장거리 플라스마를

그리고 곳곳에 중레이져를 건설하는 정도가 기본 시설이다. 상황에

따라 이보다 더 필요한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