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테크 ( 메크워리어, 메크커멘더 )
배틀테크, 메크워리어, 메크커멘더와 관련한 각종 자료, 설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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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게시판-기타 시스템 (go TRPG)』 157번
제 목:[번역] 배틀테크 용어 해설 3/3
올린이:692k (반성훈 ) 97/12/14 18:05 읽음: 52 관련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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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 게임에서 사용되는 배틀테크 지도(22"X17")는 헥스라고 불리는
육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헥스들은 헥스에서 헥스로 이동하는 유
니트의 이동과 전투를 통제하는 데 쓰인다. 헥스 하나의 폭은 30m(약
100피트)이다. 각 턴을 실제 시간으로 10초에 해당한다.
배틀테크 지도의 숲, 강, 언덕, 건물과 거친 지형은 이너 스피어의
유인 행성들에서 자주 발견되는 지형들이다.
평지(CLEAR, OPEN GROUND)
이 지형은 들판, 초원, 목초지를 가리킨다. 평지는 지반이 단단하고
경사가 완만해서, 한 헥스간의 고도차가 심하지 않다.
거친 지형(ROUGH GROUND)
이 지형은 울퉁불퉁하고 돌이 많으며, 이것저것이 뒤엉켜있다. 비록
지반이 단단하지만, 평지보다 지나가기가 어렵다. 보통 벼랑과 절벽에
접해 있으며, 전투의 결과로 형성될 수도 있다.
언덕(HILLS)
이 지형의 주위보다 매우 높다. 얇은 선들은 경사를 나타내며, 고도
의 변화로 평지보다 지나가기가 어렵다. 언덕은 평평하거나 거칠거나,
숲이나 도로가 있을 수도 있다. 언덕이 아닌 지면은 고도 0이다.
각 언덕의 고도는 지도 위에 나와 있다. 고도 1은 약 6m(배틀메크
의 허리 높이)로, 배틀메크가 그 뒤에 서면 부분 엄페가 되는 반면, 비
클은 완전 엄페가 된다. 고도 2는 약 12m로, 배틀메크의 높이와 같다.
배틀메크가 그 뒤에 서면 완전 엄폐가 된다. 고도 3은 18m로, 아주
높다.
수중 지형(WATER)
이 지형은 시내, 강, 늪, 연못, 호수 등과 같은 물로 덮혀 있다. 여기
에는 수심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수심 0은 매우 얕으며, 배틀메크의
발목 높이 밖에 않된다. 이것은 시내, 늪, 얕은 연못 같은 것으로 쉽게
건널 수 있다. 수심 1은 6m 깊이로, 지면보다 고도 1 낮으며, 배틀메
크의 허리까지 잠긴다. 수심 1은 강, 연못, 호숫가 같은 것으로 ?┰은
수중 지형이나 평지보다 지나가지가 어렵다. 수심 2는 12m 깊이로,
배틀메크가 완전히 잠긴다. 수심 2는 얕은 수중 지형이나 평지보다 훨
씬 지나가기가 어렵다. 수심 3은 18m 깊이이며, 수심 4는 24m 깊이
이다.
비록 얕은 시내가 헥스의 일부분을 지나더라도 그 헥스는 수중 지형
으로 취급한다.
옅은 숲(LIGHT WOODS)
이 지형에는 12m 높이의 나무들이 드문드문 자라나 있어서, 평지보
다 지나가기가 어렵다. 숲이 상대적으로 넓을 경우(최소 3헥스 이상)를
제외하고, 시선을 가리지 않는다.
울창한 숲(HEAVY WOODS)
이 지형에는 12m 높이의 나무들이 빽빽히 자라나 있어서, 지나가기
가 매우 어렵다. 보통 주위에 옅은 숲이 함께 있다. 울창한 숲은 나무
들이 너무 빽빽해서 그 너머의 것을 거의 볼 수 없다.
포장 도로/가도(PAVEMENT AND ROADS)
포장된 헥스는 표면이 아주 미끄럽고 단단하다. 도로, 인도, 활주로
가 여기에 해당된다. 포장 도로는 아스팔트나 시멘트 혹은 자갈로도
포장되어 있을 수 있다. 이곳에서의 이동할 경우, 다른 지형에서 일어
나는 속도 감소를 저하시키고, 육상 비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킨다.
단, 포장 도로에서 달리는 배틀메크나 질주하는 비클은 미끄러질 위험
이 있다.
다리(BRIDGES)
수중 헥스에는 다리를 놓을 수 있다. 도로를 따라 이동하는 유니트
는 다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지형 제한과 수중 헥스에 있을
때의 감점을 무시할 수 있다. 그러나 다리가 지나가는 유니트의 중량
을 견디지 못할 경우에는 붕괴된다.
소형 건물(LIGHT BUILDINGS)
소형 건물은 보통 작은 목재나 얇은 금속 구조로 되어있어서, 대부
분의 배틀메크가 거의 문제 없이 그 위로 걸어갈 수 있다. 그러나 어
떤 소형 건물도 배틀메크의 중량을 견뎌낼 수 없기 때문에, 올라서거
나 올라갈 수 없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형의 고도에 소형 건
물의 고도를 더한다.
중형 건물(MEDIUM BUILDINGS)
석재, 굵은 목재, 금속으로 지어진 중형 건물은 소형 건물보다 더 견
고한 소형 공업 구조물이다. 이 건물은 더 튼튼한 재료도 지어졌기 때
문에, 소형 건물보다 더 충걀에 강하다. 어떤 중형 건물에는 40톤의
배틀메크가 올라서거나 올라갈 수 있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
형의 고도에 중형 건물의 고도를 더한다.
대형 건물(LARGE BUILDINGS)
대형 건물은 보통 어떤 단지의 일부분으로, 철근 콘크리트로 지어져
있다. 매우 무거운 중량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가장 무거운 배
틀메크도 대형 건물의 모서리에 올라서거나 올라갈 수 있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형의 고도에 대형 건물의 고도를 더한다.
강화 건물(HARDENED BU픋DINGS)
강화 건물은 전투를 목적으로 견고하게 설계된 건물이다. 모든 종류
의 건물 중에서 이 건물이 가장 무거운 중량을 견딜 수 있고 가장 충
격에 강하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형의 고도에 초대형 건물의
고도를 더한다.
폐허(RUBBLE)
폐허는 배틀메크에 의해 붕괴? 건물의 흔적이다. 배틀메크의 화기
발사, 화염, 물리 공격은 어떤 건물이든 폐허로 만들 수 있다. 폐허는
자나가기가 더 어려우며, 제한적이나마 화기 발사로부터 막아준다. 폐
허에는 고도가 없다.
제 목:[번역] 배틀테크 용어 해설 3/3
올린이:692k (반성훈 ) 97/12/14 18:05 읽음: 52 관련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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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이 게임에서 사용되는 배틀테크 지도(22"X17")는 헥스라고 불리는
육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헥스들은 헥스에서 헥스로 이동하는 유
니트의 이동과 전투를 통제하는 데 쓰인다. 헥스 하나의 폭은 30m(약
100피트)이다. 각 턴을 실제 시간으로 10초에 해당한다.
배틀테크 지도의 숲, 강, 언덕, 건물과 거친 지형은 이너 스피어의
유인 행성들에서 자주 발견되는 지형들이다.
평지(CLEAR, OPEN GROUND)
이 지형은 들판, 초원, 목초지를 가리킨다. 평지는 지반이 단단하고
경사가 완만해서, 한 헥스간의 고도차가 심하지 않다.
거친 지형(ROUGH GROUND)
이 지형은 울퉁불퉁하고 돌이 많으며, 이것저것이 뒤엉켜있다. 비록
지반이 단단하지만, 평지보다 지나가기가 어렵다. 보통 벼랑과 절벽에
접해 있으며, 전투의 결과로 형성될 수도 있다.
언덕(HILLS)
이 지형의 주위보다 매우 높다. 얇은 선들은 경사를 나타내며, 고도
의 변화로 평지보다 지나가기가 어렵다. 언덕은 평평하거나 거칠거나,
숲이나 도로가 있을 수도 있다. 언덕이 아닌 지면은 고도 0이다.
각 언덕의 고도는 지도 위에 나와 있다. 고도 1은 약 6m(배틀메크
의 허리 높이)로, 배틀메크가 그 뒤에 서면 부분 엄페가 되는 반면, 비
클은 완전 엄페가 된다. 고도 2는 약 12m로, 배틀메크의 높이와 같다.
배틀메크가 그 뒤에 서면 완전 엄폐가 된다. 고도 3은 18m로, 아주
높다.
수중 지형(WATER)
이 지형은 시내, 강, 늪, 연못, 호수 등과 같은 물로 덮혀 있다. 여기
에는 수심에 따라 4가지로 나뉜다. 수심 0은 매우 얕으며, 배틀메크의
발목 높이 밖에 않된다. 이것은 시내, 늪, 얕은 연못 같은 것으로 쉽게
건널 수 있다. 수심 1은 6m 깊이로, 지면보다 고도 1 낮으며, 배틀메
크의 허리까지 잠긴다. 수심 1은 강, 연못, 호숫가 같은 것으로 ?┰은
수중 지형이나 평지보다 지나가지가 어렵다. 수심 2는 12m 깊이로,
배틀메크가 완전히 잠긴다. 수심 2는 얕은 수중 지형이나 평지보다 훨
씬 지나가기가 어렵다. 수심 3은 18m 깊이이며, 수심 4는 24m 깊이
이다.
비록 얕은 시내가 헥스의 일부분을 지나더라도 그 헥스는 수중 지형
으로 취급한다.
옅은 숲(LIGHT WOODS)
이 지형에는 12m 높이의 나무들이 드문드문 자라나 있어서, 평지보
다 지나가기가 어렵다. 숲이 상대적으로 넓을 경우(최소 3헥스 이상)를
제외하고, 시선을 가리지 않는다.
울창한 숲(HEAVY WOODS)
이 지형에는 12m 높이의 나무들이 빽빽히 자라나 있어서, 지나가기
가 매우 어렵다. 보통 주위에 옅은 숲이 함께 있다. 울창한 숲은 나무
들이 너무 빽빽해서 그 너머의 것을 거의 볼 수 없다.
포장 도로/가도(PAVEMENT AND ROADS)
포장된 헥스는 표면이 아주 미끄럽고 단단하다. 도로, 인도, 활주로
가 여기에 해당된다. 포장 도로는 아스팔트나 시멘트 혹은 자갈로도
포장되어 있을 수 있다. 이곳에서의 이동할 경우, 다른 지형에서 일어
나는 속도 감소를 저하시키고, 육상 비클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킨다.
단, 포장 도로에서 달리는 배틀메크나 질주하는 비클은 미끄러질 위험
이 있다.
다리(BRIDGES)
수중 헥스에는 다리를 놓을 수 있다. 도로를 따라 이동하는 유니트
는 다리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지형 제한과 수중 헥스에 있을
때의 감점을 무시할 수 있다. 그러나 다리가 지나가는 유니트의 중량
을 견디지 못할 경우에는 붕괴된다.
소형 건물(LIGHT BUILDINGS)
소형 건물은 보통 작은 목재나 얇은 금속 구조로 되어있어서, 대부
분의 배틀메크가 거의 문제 없이 그 위로 걸어갈 수 있다. 그러나 어
떤 소형 건물도 배틀메크의 중량을 견뎌낼 수 없기 때문에, 올라서거
나 올라갈 수 없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형의 고도에 소형 건
물의 고도를 더한다.
중형 건물(MEDIUM BUILDINGS)
석재, 굵은 목재, 금속으로 지어진 중형 건물은 소형 건물보다 더 견
고한 소형 공업 구조물이다. 이 건물은 더 튼튼한 재료도 지어졌기 때
문에, 소형 건물보다 더 충걀에 강하다. 어떤 중형 건물에는 40톤의
배틀메크가 올라서거나 올라갈 수 있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
형의 고도에 중형 건물의 고도를 더한다.
대형 건물(LARGE BUILDINGS)
대형 건물은 보통 어떤 단지의 일부분으로, 철근 콘크리트로 지어져
있다. 매우 무거운 중량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가장 무거운 배
틀메크도 대형 건물의 모서리에 올라서거나 올라갈 수 있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형의 고도에 대형 건물의 고도를 더한다.
강화 건물(HARDENED BU픋DINGS)
강화 건물은 전투를 목적으로 견고하게 설계된 건물이다. 모든 종류
의 건물 중에서 이 건물이 가장 무거운 중량을 견딜 수 있고 가장 충
격에 강하다. 시선을 판정할 때, 위치한 지형의 고도에 초대형 건물의
고도를 더한다.
폐허(RUBBLE)
폐허는 배틀메크에 의해 붕괴? 건물의 흔적이다. 배틀메크의 화기
발사, 화염, 물리 공격은 어떤 건물이든 폐허로 만들 수 있다. 폐허는
자나가기가 더 어려우며, 제한적이나마 화기 발사로부터 막아준다. 폐
허에는 고도가 없다.
나란 사람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지 모르겠지만 글쎄..
죽지 않았다면 어딘가엔 있겠지만 이제 여기엔 없을 것 같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