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생각난건데 제가지금까지 보아왔던 작품들은 거의 일본에니메이션 이나 미국 sf이더군요 .그래서 한번 일본sf와 미국sf의 차이점에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근데 요즘 일본sf 나 미국sf나  나온작품수도 워낙많은데다가 장르나 설정이 비슷한것이 많아가지고 차이점 찾는것이 쉽지않더군요.

하지만 결국 생각하다보니 차이점이있더군요 . 지금부터 제각생각한 일본과 미국sf의 차이점을 저어보겠습니다

 

미국 sf

 

일단저도 sf작품을 그렇게 많이 접해보지는 않았지만은 보통제가 미국sf라면  가장먼저 떠오는것이 외계인이 나오고 우주선이 날아다닌는 우주sf입니다 .  그리고제가 보아온 미국sf작품거의 드라마나 영화같이 실제사람이 나오는것이 대부분이더군요.이건 무래도 스타트랙이나 스타워즈의 영향이 아닐까생각합니다. (지금의 스타워즈나 스타트랙이 미치는 영향을  보면은  이해됨)

 

게다가 다른 작품들을 보면은  미군이 나오거나 현재미군에 관한설정이 ,sf작품에 그대로 적용되거난 빌려쓰는경우가 많더군요. (계급이나 규율. 훈련. 장비.  전투방식  같은것..)   미국이 세계최강대국이라는 인식 때문인것 같습니다.(실제로 미군이 군홍보를위해 영화나  드라마에 상당히 잘협조한다는것 이유도 있지만...)

 

이처럼 스타트랙과 스타워즈의영향 에의해 미국sf는 주로 드라마나 영화가 주류하고있으며 거기다 미군이라는 요소가 더해져 미국sf는

상당히 현실적이 진짜미래에 저렇게 될것이라는 느낌이듬니다.

 

일본sf



일본sf 라면 가장먼저 떠오르는것은 바로 거대로봇., 거대괴수입니다.  보통 지구를 침략하기 위해 나뿐외계인이 거대괴수를 보내고 이를막기위해 정의의 로봇이나 거대영웅이 나와싸우는 이야기가 일본sf에 많이옴니다.

 

이건 1960. 70년대에 어린아이들을 겨냥해서 만든 울트라맨 .마징가,건담같은 작품들의 영향인것같습니다.  게다가  일본sf작품거의 대부분이 애니메이션으로 나오다보니 상당히 과장되게나오거난 말도안되는 설정이 나와서 일본sf는 꽤비현실 적이라는 느낌이듬니다(한예로 작품에 미소녀가 나온다거나 주인공나이가 너무어리거나 .....)

 

하지만 이런 비현실적인 것이야말로 일본sf만의 독특한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덕분에 상당한 명작이 많이나왔지요(건버스터. 우주열차999.캡틴하록, 스트라이크,플라네테스,기동전함 나데시코, 엘하자드.등등 )

 

일단 여기까지가 제가생각한 차이점입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는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