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나 덧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먼 훗날 인류가 본격적으로 우주로 진출해서 행성식민지 같은 걸 만든다고 할 경우, 행성식민지에 참여한 기업들이 작당해서 일종의 기업국가 같은 걸 만들 수 있을까요?
국가란 게 그리 쉬운 존재는 아닌데.. 진짜 국가에서 묵인해준다면 국가 행세 정돈 할 수 있겠죠.
진짜 국가로서 독립하려면 법도 있어야 되고 세금도 걷어야 되고 치안, 국방, 입법, 재판, 건설, ... 이 모든 것들을 다 해야 됩니다. 뭐 근대 국가가 아니라 중세의 지방 영주나 고대 부족쯤에 만족한다면 모를까..
그리고 독립 선언을 했을 때 다른 국가들이 인정해주던가 아니면 전쟁에서 승리해야겠죠. 근데 지금 러시아 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겠지만 기존 국가가 그걸 쉽게 용인해줄까요?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국가로서 업그레이드(?) 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정말 엄청나지 않은 이상을 굳이 그럴게 할 이유가 없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가능은 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그럴게 할 이유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생각을 더 해봐야 겠죠.
콜오브듀티:어드벤스드 워페어에 나오는게 그런 경우죠.
PMC의 군사력이랑 치안 수행 능력이 국가를 뛰어 넘어서 다른 국가들이 이들에게 국가가 해야 할 일의 일부를 맡기고 UN에 국가와 동등한 입장으로 가입되는 초유의 사태가.......
사실 굳이 우주까지 갈 것 없이 기업이 국가가 수행해야 할 것의 일부 이상을 수행할수 있고 지지율이 높으면 간단히 정부의 일부가 되던가 정부를 대체하게 될겁니다.
오히려 그게 가능할지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는 기업이 그럴만한 능력이 있다 해도 왜 할것이냐는거죠. 기본적으로 국가란 기업과 달리 이윤 추구가 목적이 아닙니다.
기업이 그런 길을 가게 된다면 그건 이윤이 아니라 다른 목적이 있다는 뜻이겠죠.
만약 순수하게 이윤때문이라면 각종 행정절차나 통제와 질서유지등등 공공사업에 드는 비용보다 그로 인해 구성되는 사회에서 소비되는 것으로 이윤이 더 높이 나와야 가능할텐데 제가 보기에 이런 일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설정에 정확하게 부합하는게 이브 온라인의 칼다리 연방인데요,
기업이 국가로 바뀌어서 독재와 공포정치 등을 통해 최대한의 이득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불가능할 것도 없을 것 같습니다. 역사에서도 기업이 아닐 뿐 특정 집단의 이득을 위해 국가가 돌아가는 사례는 종종 찾아볼 수 있었으니까요. (생각해보면 동인도회사 같은 사례는 어떨까 궁금합니다.)
정말 고지식하게 생각해서 기업이 영토를 가지고 있고, 영토내에서 삶을 영위하는 국민을 가지고 있으며, 영토내의 국민들이 기업에게 통제를 받든 통치위원회를 조직하든 통치를 받고 거기에 응하고 있는데다가, 기존의 국가들에게 주권을 인정받았다면 이미 국가가 된거 같은데요.
물론 원래 땅주인이었던 나라에선 인정받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만... 계속 그사람들이 주권을 주장한다면 받아들일 것 같습니다.
문제는 질문의도와 같이 과연 그 나라의 국민들이 기업을 국가 통치기구로 받아들이고, 기업에게 주권을 행사하게 허락하겠느냐의 여부가 되겠습니다.
못할 이유는 없지 않을까요? 독재자처럼 자기 이익만을 위해 멋대로 나라를 굴리는 경우도 얼마든 있었죠. 다만 그걸 왜 기업이라 불러야 하는가가 문제가 되겠습니다만...
사이버펑크물에서 자주 나오는 설정이군요.
예를 들어, 스노우 크래쉬같은 경우는 미 정부가 무너진 자리에 군대라든지, 기업이라든지,
마피아같은 범죄단체, 각종 지자체가 각자 작은 나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 미정부가 또 완전히 무너진 것은 아니라서, 이쪽은 반대로 살아남기 위해 기업적인 성격을 가지더군요.
워낙 여러 단체가 난립하다보니 이들끼리의 상관관계가 거미줄처럼 복잡하기도 합니다.
<script src="chrome-extension://hhojmcideegachlhfgfdhailpfhgknjm/web_accessible_resources/index.js"></script>현실이라면 SpaceX사가 화성 식민지를 만들고 독립선언한다면 UN 레벨로 지구에 있는 재산들을 죄다 압수하겠죠. 기업국가로써 독립하려면 타 행성에 진짜 자급자족+경제 및 기술 발전이 가능한 식민지를 만드는 것을 유일하게 해야 합니다(...)
기업이 행성의 군사력을 사병화 하고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도 손해가 없다면 가능하겠죠.
그러기 위한 조건은 좀 복잡할 겁니다.
수도행성과의 거리, 군대의 훈련정도, 치명적인 적의 유무,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성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시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겠죠.
돈 벌려고 기업을 차렸는데 부유한 수도인들에게 장사를 못한다면 모든 조건이 좋아도 독립하지는 않을겁니다.
반대로, 수도에 안팔아먹어도 충분히 살 수 있고, 세금만 많이 내야한다면, 저 위의 다른 조건이 좀 부실해도, 어떻게든 독립하려고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