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나 덧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보통 아주 먼 미래로 나아가서 가상의 합금이나 금속을 다루는 경우를 제외하면 강화복의 장갑재를 아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아직 뼈대(외골격)만 나오는 수준이지만 이제 현실에서도 초보적인 강화복이 속속 나오는 현 시점에서...
군용 강화복의 장갑판에 적절한 장갑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창작물에서 두리뭉실하게 강화복 또는 그 비슷한 개념의 병기의 장갑재를 설정할 때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복합장갑과 티타늄/티타늄 합금입니다.
하지만 전자는 전차에서 사용하는, 너무 무겁다는게 단점이고 후자의 경우 너무 비싸기 때문에 비현실적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가벼워서는 안되는게 또 문제...군용으로 써먹으려면 5.56mm 총탄은 우습게 튕겨내야 되고 12.7mm는 무리겠지만 최소한 7.62mm까지는 버텨내야 되는 수준의 방호력을 확보해야 됩니다.
그런면에서 과거 장갑차에서 채용되었던 알루미늄 합금 장갑도 부적합.
저 개인적으로는 잠수정/잠수함에서 쓰이는 고장력강(고장력 스틸)이 군용 강화복의 장갑재로 적절하다고 보는데...다른 분들은 생각은 어떤가요?
덧-SF의 병기 관련 설정을 보다보면 티타늄과 티타늄 합금이 아무렇지 않게 혼용되던데 기본적으로 어느 쪽이 더 유용할까요?
덧2-찾아보니 강화스틸이라는 것도 나오는데 관련 정보가 없네요. 강화스틸은 뭔가요?
현실적으로라면 현실에서 쓰는 게 올라가겠죠. 티타늄, 케블러, 트와론, 세라믹...5.56mm를 우습게 튕겨내는 강화복하고 현실성은 잘 어울리지 않는 것 같네요.
티타늄에 캐블러, 카본, 플라스틱 정도면 7.62mm에 대한 방호력은 충분하지 않을까요?
현용 Lv 3a 방호등급을 캐블러, 카본, 티타늄으로 달성하는데 별 문제 없습니다. 이 정도면 7.62mm는 가볍게(?) 막죠.
최근에는 플라스틱과 나노카본으로 한 판에 고작 1kg도 안되는 녀석들이 lv 3 방호력을 달성합니다.
이런 것들은 무게도 가볍죠. 저렴하진 않지만...
어차피 강화복으로 추력을 보강한다면 무게제약도 낮아질테니 방호장비 무게가 30kg 정도만 되도 일반적으로 말하는 lv3~4레벨의 장갑은 맞출 수 있습니다.
출력이 충분하다면 아마 탱크에 들어가는 복합 장갑이 사용되겠죠. 보통 철이 주 재료지만 정확한 재질이나 구조는 극비로 되어 있어서 민간인들은 알 수가 없습니다.
가격을 생각하면 플라스틱에 캐블라, 철판과 방탄필름의 복합사용 등으로 우습게 튕기지는 못해도 관통을 막는 선으로 하고 피탄 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강화고무 패치와 현가프레임을 아래에 덧붙이는 형태 등으로 구성해보면... @ㅅ@
...정면돌파시에는 복합장갑 방패 등을 장착해 전방방어력을 올리고, 총알을 최대한 흘려낼 수 있는 형태의 장갑디자인으로 승부를!!
현재 기술로는 일단 가장 좋은 소재는.....성능 요구치에 따라 다르겠죠. 뭐, 한 10미터 쯤 점프하게 하려면 현재 존재하는 소재로는 불가능합니다.
미래 소재라면 역시 복합장갑이겠죠. 라지만 지금의 단순히 겹치거나 섞는 수준이 아니라, 분자나 원자 단위에서 설계되어 만들어지는 초합금 정도면 괜찮을 것 같네요. 현실적인 설명이 들어가야 한다면 이런 쪽이겠죠.
그러고보면 예전에 어디 대학인가에서 금속 실을 트러스 구조로 설계해서 만든 물건이 있었습니다. 내부는 비어있으니 당연히 깃털처럼 가볍고, 트러스 구조라 강도는 꽤나 좋았죠. 이 안에 카본 나노 튜브를 대량으로 섬유처럼 짜서 넣고 기타 충격 완화 물질들을 끼워 넣는다면 마스터치프의 강화복도 무리는 아닐지 몰라요.
전신 장갑복도 좋지만 기존의 재료(세라믹, 강철, 티타늄 등등)를 이용한 바디 벙커를 휴대하는 방법이 더 빠를지도요...? 뱃실드 같은 경우엔 특유의 디자인 덕에 소총과 병행해서 사용해도 조준에 큰 무리가 없는데다가 소총탄에 대해 준수한 방어력을 제공하니... 그런 비슷한 물건이나 포방패 같은 걸 크고 두껍게 만들면 전신 장갑 떡칠보다는 싸고 가볍게 방탄 능력을 획득합니다???
그나저도 저번에도 장갑복 관련 글에 어떤 분이 바디 벙커를 앞 뒤로 맨다는 의견을 내셨던거 같은데... 흐음...
그래도 역시 티타늄합금 정도겠죠. 티타늄이 비싸다고 해도 다른건 더 비쌀테니...
그리고 그냥 티타늄도 성능이 좋지만 티타늄 합금은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