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y SF 는 SF 에 대한 취미와 담소를 나누기 위해 모인 공동체이고, 이곳의 회원분들은 그 존재만으로도 존중받아야 합니다.
회원들의 글이 모여서 클럽을 이룹니다. 모든 회원들은 평등합니다. 높은 것과 낮은 것도 없고, 가까운 것과 먼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관리자로서 정말 하고 싶지 않은 일이 있다면, 회원들을 징계할 때입니다. 클럽 규정을 어겨서 불이익을 받은 분은 자기 행동의 잘잘못 여부를 떠나 불쾌하고 기분 나쁠 것입니다. 그 점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것도 없던 일로 지나가기는 어렵습니다. 과거를 잘 매듭짓지 못한다면, 미래에 우리의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2016년 8월 23일, 메갈리아에 대한 토론 금지를 했음에도 다수의 회원분들이 이를 어겼고, 그 와중에 조롱과 무례한 표현이 오갔습니다. 이 상황을 정리하고 매듭을 지어야 하겠습니다.


1. rgc83님 : 한달간 경고 + 1주일간 로그인 금지

*상기 회원에 대한 회원 로그인 제한은 금일 이 시간부터 적용됩니다. 로그인 금지 시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로그인 금지가 풀립니다.

  - 메갈리아에 대한 토론금지 조치는 rgc83 님 외에 다른 분들도 어겼습니다. 그래서 rgc83님은 억울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rgc83 님은 노골적으로 메갈리아에 대한 운영진의 입장을 요구했습니다. 
물론 회원으로서 메갈리아에 대한 클럽의 입장은 무엇이냐고 문의는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메갈리아에 대한 토론 금지가 내려져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무시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정말로 메갈리아 관련 공지를 존중했다면 이에 대해서 쪽지나 문의 게시판을 이용 할 수 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메갈리아 논쟁이 가라앉은 후에 조심스럽게 글을 올릴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공지를 존중하는 마음을 보여주셨더라면 이런 징계는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도 않으셨습니다.

또한 rgc 83님은 모초무님에 대해서 이러 이러 하니까 메갈리아 지지자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자의적으로 단정을 내리고 비난 했습니다. 이 점 또한 무례한 행동이라는 것은 여러 회원분들의 반응을 보면 잘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몇가지 참작할 일도 있습니다.
첫 번째 메갈리아에 대해서 시삽이 좀더 확실하게 공지를 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시삽의 책임입니다. 
두 번째, 클럽 운영진의 외부 사이트에 올린 개인적인 멘트에 대해서 rgc83 님이 불안해 하셨던 것 같고, 이 또한 고려하겠습니다.
세 번째, 자신의 글에 대해서 다른 분들께 사과를 하신 점 또한 지켜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상검증에 대해서는 클럽이 공식적으로 언급을 한 이전에 일어났던 일이라는 점 또한 참작했습니다.

그래서 논의 끝에 한 달간의 로그인 금지를 고려하다 일주일간의 로그인 금지와 한 달간의 경고기간을 드리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앞으로 한 달 동안 이와 같은 일이 또 있을 시에는, 안타깝지만 더 큰 불이익을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2. 그 외.

 - 이 메갈리아 논쟁의 중심에는 rgc83 님과 모초무 님이 있으셨더군요. 이 일은 모초무님께서 한달간의 경고기간이 끝난 그 다음 날에 일어난 일입니다. 모초무 님 또한 노골적으로 rgc83 님을 조롱한 부분이 있지만, 사실관계를 살펴보면, 억울하게 공격을 당한 피해자입니다.

또한 모초무님께서는 한달간의 경고 기간 동안 무척 차분하고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신데다 여러 토론을 잘 끌어가주셨던 점 또한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다만 자신이 억울하다고 해서 다른 분을 조롱하신 부분은 많이 안타깝습니다. 
Joy SF 는 최소한 모초무님께서 자제하실 만한 가치가 있는 곳이 아닐까요? 
그런 가치있는 곳이 되기 위해서라도 저부터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Joy SF 가 밝고 화목한 곳, 풍성한 컨텐츠와 토론이 넘치는 곳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