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 아키너스님의 도움으로 Fantasy War 클럽의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Fantasy War 클럽의 DB를 독립화하고, 나아가 보다 충실한 장소로서 거듭나기 위한 리뉴얼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두 클럽의 DB는 서로 분리되어 독립적인 장소로서 활동이 추구할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SF WAR 클럽에서 연락드립니다.


우리 SF WAR 클럽은 1998년 개설된 이래 대중적인 SF 분야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추구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클럽의 회원 수가 4000여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현재도 계속 증가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클럽 전체의 회원 수나 방문자들이 늘어나는 것과는 달리 클럽의 활동 자체는 상당 부분 가라앉아가는 분위기입니다. 게시판의 숫자는 상대적으로 증가하였으나 전체적인 활동은 줄어든 듯 하고, 무엇보다 클럽의 근본 목표인 ‘ 즐거운 장소 ’에서 점점 멀어져 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것은 클럽의 인구가 늘어나고 활동이 변화되면서 클럽의 체계가 바뀌어야 함에도 그 동안 과거의 형태로서 그대로 이어져 온 것에 가장 큰 원인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클럽에서는 이번에 클럽의 활동에서 문제가 되었던 회원 체계 등을 다음과 같이 새롭게 개편하고 보다 새로운 모임으로 다시 나고자 합니다.


1. SF WAR 클럽의 회원 체계를 통합합니다.(2003/03/16 실시)

  SF WAR 클럽에서는 정회원과 준회원 체계를 두고 활동에 차별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이 체계는 여러 가지 불편을 가져오고 활동에서의 잡음을 만들어내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사실상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제도였기에 더욱 문제가 있었다고 하겠지요.
  따라서 SF WAR 클럽에서는 3월 16일자로 정/준회원체계를 없애고 모든 분들을 ‘ 회원(Member) '으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  그러나, 클럽의 활동에 있어서 구별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클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참여의 기회는 보다 넓게 제공될 예정입니다.)


2. 자료실을 보다 편하게 개편하고, 정회원 자료실을 폐쇄합니다.(2003/03/15 실시)

  본래, SF WAR 클럽은 많은 분들과 좋은 자료를 공유하겠다는 목적 아래 대용량의 자료실을 갖추고 운영해 왔습니다. 또한, 트래픽 문제에 대해서 정회원과 준회원이라는 체계를 두었던 것도 사실이지요.
  그러나 이는 도리어 클럽의 순수한 목적을 왜곡시키고, 활동에 있어 많은 불편을 주었습니다. 또한, IDISK 등의 체계를 통해서 대용량의 자료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클럽 내에 대규모 자료실을 둘 이유는 사라졌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따라, 클럽에선 3월 15일자로 정회원 자료실을 폐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자료들은 대용량 자료를 다루는 IDISK 자료실에서도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즐거운 통신의 활동에서 어느 정도의 자료실이라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므로, 기존의 일반 자료실들은 그대로 존속되며 보다 사용하기 쉽도록 개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IDISK 자료실에 대한 사항은 자료실 게시판을 참고해 주십시오.)


3. SF WAR 클럽의 회원 가입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바꿉니다.(2003/03/16 실시)

  SF WAR 클럽은 자유로운 참여와 활동을 모토로(보다 쉽게 말하자면 오시는 분 안 막는 체계로) 자유로운 가입을 보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회원의 참여가 쉬워진 것은 사실이지만, 무분별한 가입으로 통신 예절을 어기고 활동 자체를 흩트리는 분들이 늘어난 것도 사실입니다.
  자율도 중요하지만, 통신 상에서 모임 활동이 충실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되었기에 가입 신청을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물론, 운영진으로서의 불편은 가중되겠지만, 보다 즐거운 모임을 위한 그 정도의 노력은 큰 문제가 아니겠지요.


4. 운영진과 원로원 체계를 구성합니다.(신청 실시)

  클럽의 크기가 커지고 활동의 폭이 넓어지게 되면, 그와 관련된 문제들이 쌓이고 활동의 즐거움을 찾기는 어려워져 갑니다.
  ‘ 즐거운 활동 ’이라는 것은 복잡한 개편을 통해서만 낳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클럽에서 느끼는 크고 작은 불편들을 하나 둘 고쳐가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들어가면서 간단히 만들어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혼자나 둘이 하는 것보다는 셋이나 넷, 아니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한다면 그것을 보다 쉽게 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클럽에서는 더욱 ‘ 즐거운 활동 ’을 위해 생각을 모으기 위한 장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원로원은 바로 이러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소이며, 바로 이 곳에 참석해 주실 분들을 찾고 있는 것이지요.
  ‘ 즐거운 클럽 ’을 만드는데 동참하시고자 하는 분들께는 공지 사항을 읽어봐 주십시오.


  이렇게 SF War 클럽에서는 클럽의 활동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사항을 개편하고자 합니다. 물론, ‘ 즐거운 활동 ’을 위해서는 앞으로도 가야할 길이 많지만, 그 시점 시점에서의 중요한 것을 하나씩 바꾸어 나감으로서 보다 흥겨운 장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여러분들께서도 바로 이곳 SF War 클럽을 즐거운 장소로 만들기 위해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하나 둘, 관심이 쌓이면, 어느 사이 이 곳은 그야말로 날마다 즐거운 잔치의 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