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사진 게시판
재미있는 그림이나 사진, 소개하고 싶은 여러 사진을 올려주세요.
때로는 유머 그림도 좋겠지요?
때로는 유머 그림도 좋겠지요?
글 수 10,995
출처는 게임존닷컴입니다.
자꾸 퍼오기만 하는군요.
ㅡㅡ;
음..
출처는 게임존닷컴입니다.
자꾸 퍼오기만 하는군요.
ㅡㅡ;
음..
[표도기] SPC-1000은 사실 묘한 모델입니다. 별도로 나온 SPC-800은 대우나 금성과 마찬가지로 정식으로 계약을 맺은 MSX 사양의 시스템이지만(MSX 자체가 국제 표준 규격을 만들자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것이라 로열티를 냈는지는 잘 모르겠군요.), SPC-1000은 당시 일본의 모사의 시스템을 무단으로 베낀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SPC-1000의 일본 모델이 국내에는 사실상 알려지지 않아서 소프트웨어가 거의 없었다는 점이지요. 일본으로부터의 풍부한 소프트웨어 공급(토피아, 아프로만 등 잘 알려진 ' 불법 복제 업체 '가 있었습니다.)으로 인해서 우수한 게임기로서 각광을 받은 MSX 시리즈(IQ-1000, SPC-800, 금성 것은 모델 명이 기억나지 않는군요.)와는 달리 말이지요.
하지만, SPC-1000의 경우, 삼성에서 전폭적으로 밀어주었고, 경진 대회 등을 여는 등 인기 몰이를 했기 때문에 SPC-800보다는 오래 버텼습니다.(반면, 처음 MSX를 들여왔던 대우는 IQ-1000에서 IQ-2000(MSX2)로 이어서 16비트 초기 시절까지 버티게 됩니다.)
그런데 진짜 문제는, SPC-1000의 일본 모델이 국내에는 사실상 알려지지 않아서 소프트웨어가 거의 없었다는 점이지요. 일본으로부터의 풍부한 소프트웨어 공급(토피아, 아프로만 등 잘 알려진 ' 불법 복제 업체 '가 있었습니다.)으로 인해서 우수한 게임기로서 각광을 받은 MSX 시리즈(IQ-1000, SPC-800, 금성 것은 모델 명이 기억나지 않는군요.)와는 달리 말이지요.
하지만, SPC-1000의 경우, 삼성에서 전폭적으로 밀어주었고, 경진 대회 등을 여는 등 인기 몰이를 했기 때문에 SPC-800보다는 오래 버텼습니다.(반면, 처음 MSX를 들여왔던 대우는 IQ-1000에서 IQ-2000(MSX2)로 이어서 16비트 초기 시절까지 버티게 됩니다.)
[표도기] 생각해 보면, MSX 1,2는 초기의 IBM 시스템보다 여러가지 면에서 우수했습니다.
1. 그래픽 - MSX는 256*192에 16색. MSX2는 256*212에 256색(65536색 모드도 있었음)
(* IBM은 당시 주력인 허큘리스 카드는 SIMCGA를 사용 320*200에서 4색, EGA는 640*200에서 16색)
2. 사운드 - 둘다 PCM 3채널 음원. 코나미 등에서 롬 게임을 만들때 FM 8채널 음원을 넣기도 했습니다. 이것을 사용한 메탈 기어 2 등은 정말로 환상적인 수준이었지요.
(* IBM은 당시 애드립 카드 조차 없었음. 즉 내장 스피커의 비프음)
3. FDD - MSX의 FDD는 720 메가의 3.5인치 디스크였습니다.
(* IBM은 당시 360 메가의 5.25인치.)
게다가 놀라운 것은 MSX2엔 TV의 신호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옵션이지만-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MSX는 MSX 터보 R이라는 모델이 실패를 함으로서 16비트로의 전환에 실패하게 되고, PC-98 계열에 완전히 밀려 버리고 말지요.
1. 그래픽 - MSX는 256*192에 16색. MSX2는 256*212에 256색(65536색 모드도 있었음)
(* IBM은 당시 주력인 허큘리스 카드는 SIMCGA를 사용 320*200에서 4색, EGA는 640*200에서 16색)
2. 사운드 - 둘다 PCM 3채널 음원. 코나미 등에서 롬 게임을 만들때 FM 8채널 음원을 넣기도 했습니다. 이것을 사용한 메탈 기어 2 등은 정말로 환상적인 수준이었지요.
(* IBM은 당시 애드립 카드 조차 없었음. 즉 내장 스피커의 비프음)
3. FDD - MSX의 FDD는 720 메가의 3.5인치 디스크였습니다.
(* IBM은 당시 360 메가의 5.25인치.)
게다가 놀라운 것은 MSX2엔 TV의 신호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이 -옵션이지만- 있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MSX는 MSX 터보 R이라는 모델이 실패를 함으로서 16비트로의 전환에 실패하게 되고, PC-98 계열에 완전히 밀려 버리고 말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