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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득점항목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면 상향평준화/변별력 저하 발생
득점항목이 누군가에게 유리한 것이면, 새로운 계급 분화 발생
결국은 "기득권자 / 의도적 고득점자 / 무관심자 / 무접근자 /의도적 저득점" 로 나뉘겠죠.
기득권자 : 기득권자 = 국가에 성공적으로 적응한 계층 = 고득점자
의도적 고득점자 : 세뇌된 애국자형, 수험생형, 기회주의자형, 지능적안티형 등
무관심자 : 해당 게임에 무관심한 사람
무접근자 : 온라인 매체에 접근이 힘든 사람 (인터넷 접속이 불가한 지역 등)
의도적 저득점자 : 체계비판형, 자유중신형, 일본문화컨텐츠포기불가형 등
1.
"보상 및 제제"의 수준이 중요한데,
"애국심으로 득점항목을 하느냐, 점수를 위해 득점항목을 하느냐"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비유를 들면
"봉사정신으로 봉사활동을 하느냐, 스펙 쌓을려고 봉사활동을 하느냐"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봉사활동은 지겨울 뿐이고,
봉사활동에 봉사정신이 필요없음을 더욱 상기시킵니다.
즉, 보상/제제가 "필수항목"이 되어 버리면, 오히려 반발심만 키웁니다.
2.
득점에 필요한 노력이 중요합니다.
힘들면 결국은 귀찮아서(질려서) 안하게 되죠.
일종의 각인형태라면 "약간만 의식하면 가능"한 수준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예) 자동차세 미리내기
꽤 큰 절세효과가 있으나, 귀찮아서(까먹어서) 안하게 되는 예
예) 좌측통행
각인에 가까운 행동양식의 예,
우측통행 캠패인을 통해 한번 각인된 행동도 쉽게 변할 수 있다는 좋은 예,
우측통행이 잘 지켜지지 않아 비슷한 행동 각인은 효과가 떨어진다는 매우 좋은 예
3.
의식만 하면 가능할 정도로 노력은 덜 필요하지만
확실한 편의를 느낄 수 있는 행동은 무서우리 만큼 빠르게 각인됩니다.
예) 에스컬레이터 한줄서기
2002년 월드컵 시기에 외국인을 의식해 국가적으로 실시한 캠패인
보상은 "신식(센스있는, 에티켓을 아는, 새로운 예절에 빠르게 적응 한) 시민" 이라는 평가
별다른 노력이 필요없지만,
뒷사람 눈치안보고 서있을 수 있고, 앞사람 밀치지 않고 올라갈 수 있는 실질적 편의성 제공
몇 개월만에 정착하여 10년 넘게 지켜지고,
에스컬레이터 고장(실질적), 안전(표면적) 때문에 두줄서기 캠패인을 벌여도 바뀌지 않음
4.
"크게 신경쓰지 않았는데 득점, 굳이 노력해서 한 행동이 실점"
"굳이 안 챙겨도 자동으로 적용되는, 그러나 눈에 보이는 혜택"
일 경우 무시무시한 파급력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잊지않고 세금만 꾸준히 냈는데 각종증명서 발급비가 공짜(점수확인 절차를 두어 해당 사실 상기),
그런데 게시판에 조세정책이 불평등하다고 글 올렸더니 혜택이 사라진다면?
5.
단 쇼핑항목은 취향에 대한 제한 보다
소득 대비 지출을 국가가 원하는 수준에 맞추는 용도로 쓰일 것 같습니다.
실점 품목 매출 저하는 손실이므로
"득점 품목 구매시 가산점, 실점 품목 구매시 면제" 마케팅은 어떻게든 나올테니 말입니다.
괴벨스가 라디오를 이용한 것처럼, 정부가 Gamification 을 권력유지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군요.
흥미롭네요. 이미 정부기관이 댓글단을 운영하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세련된 방식이네요.
저 아래 링크를 통해서 보면 됩니다만.....
여러 가지 게임을 해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저게 얼마나 치명적인 방법인지 잘 아실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