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의 Spitzer망원경을 사용해 촬영된 적외선 이미지(false-colored) 로제타 성운 지역. 반투명한 흰색 원이 위험 지역을 표시한 것입니다

실제 관측된 항성 디스크가 사라지는 모습. Spitzer 망원경의 적외선 영상

http://www.nasa.gov/mission_pages/spitzer/news/spitzer-20070418.html(본문요약번역)

나사의 과학자들은 나사의 Spitzer 망원경을 사용한 연구를 통해, 소위 O 형 항성(젊고 커다란 항성)들 주변에 위치한 항성들의 protoplanetary disk( 행성이 생겨나게 되는, 어린 항성의 초기에 생겨나는 항성 주변의 각종 물질로 이루어진 원반)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O 형 항성의 강력한 항성풍과 각종 방사선으로 인해 수천만년 내로 주변 항성의 디스크들이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영향은 O 형 항성에 가까울 수록 커지며, 소위 위험 지역(danger-zone)은 O형 항성에서 1.6광년 이내의 지역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지역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디스크가 더 빨리 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이 항성들은 행성을 가질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죠. 다만 최근의 이론에 의하면 목성과 같은 가스 거행성들은 백만 년 이내에 생겨날 수 있다고도 합니다. 따라서 원반이 사라지더라도 목성과 같은 행성들 한두개 정도는 남아 있을수도 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태양계 역시 이런 영향을 받았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우리 모두 여기 존재하지 못할 뻔 했다는 이야기죠.


사이트에 가시면 고해상도 이미지와, 항성 디스크가 사라지는 CG 애니메이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profile

Beam me up!
차라리 보그랑 도미니언이랑 싸울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