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마그네슘 전지 관련 기사: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400&g_serial=712077


리튬이온전지의 에너지 밀도 출처:

http://mulli2.kps.or.kr/~pht/8-4/08.html


미 에이브람스 탱크의 제원 출처 :

http://blog.daum.net/wonny12345/129



위에 언급된 출처 링크에 따르면, 미 에이브람스 탱크의 연료 용적은 약 1,500L라고 합니다.


여기에 마그네슘-공기 전지를 탑재한다고 가정합니다.


추가로, 화학 연료를 쓰지 않음으로 인해 연소 장치가 제거되고 냉각 및 구동 장비가 축소되어


유휴 용적이 기존보다 약 4배 늘어난 6,000L라고 가정합니다. 


(별로 현실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SF니까 그냥 넘어가기로 하지요 -_-)


이번에 새로 개발된 마그네슘-공기 전지의 에너지 밀도(부피당 저장 에너지량)는 기존 리튬이온 전지보다 약 5배 큰데,


리튬이온 전지의 에너지 밀도를 대략 500Wh/L, 즉 1.80MJ/L라고 가정한다면,


마그네슘-공기 전지의 에너지 밀도는 약 9.00MJ/L이 됩니다.


따라서 해당 전지의 부피를 탱크의 유휴 용적에 꽉꽉 채울 경우 약 54GJ의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겠습니다.


에이브람스 탱크 엔진의 출력이 약 1500마력, 즉 1.12MW(1마력 = 0.746kW)임을 감안한다면,


이는 탱크가 54GJ / 0.00112GW = 48,214초, 즉 13.39시간 동안 전력으로 쉬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추신 :

 

본 내용은 전지 장착으로 인한 무게 증가와 전지 운용 방식의 특수성, 기본 가정들의 현실성,


그리고 그 외에 수많은 변수들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실제와는 현격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저의 개인적인 망상에 불과할 뿐 -_-)

 

혹시 계산에서 오류를 발견하셨을 경우 지적해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