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공격 기하학 (Attack Geometry) [[/B]]

공격 기하학이란, 적기에 대한 공격(추격)이 이루어 지고 있을때 적용되는 일종의 벡터 기하학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공격기하학은 공격&방어 BFM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B]]추격 경로 (Pursuit Course)[[/B]]

추격 경로에는 3가지의 경로가 있습니다. 적기 기수 앞부분을 향해 미리 달려가는 리드 추격(Lead Pursuit), 그리고 적기를 향해 곧장 달려가는 순수 추격(Pure Pursuit), 마지막으로 적기가 지나간 뒷자리를 노려 추격하는 랙 추격(Lag Pursuit) 이 그것인데, 이제 각각의 추격 경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B]]Figure 1-4[[/B]]

[[B]]지연 추격 (Lag Pursuit)[[/B]]

렉추격은 효과적 공격 위치 진입시 사용하는 추격방법 입니다. 렉추격은 G를 적보다 덜당겨 더 넓거나 혹은 비슷한 선회반경을 그리면서 추격하다가 적절한때에 리드로 전환하여 사격을 퍼붓도록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렉추격을 위해서는 선회율 우위에 있어야 하며, 잉여G의 부재로 리드로 전환하지 못하고 렉추격 상태로 고착된경우 효과적인 렉추적이 이루어 진다고 볼수없으며 더이상 추격이나 공격 기동을 수행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B]]순수 추격 (Pure Pursuit)[[/B]]

순수 추격은 사실상 리드추격과 별 다른것이 없습니다. 특성 또한 똑같고, 다만 적기를 건사이트에 일치시켜 추격하기 때문에 주로 단거리 IR 미사일 등을 사용할때 쓰입니다.

[[B]]리드 추격 (Lead Pursuit)[[/B]]

리드추격은 기관포 등의 기총무장을 발사하기 위한 추격입니다. 총알 역시 비행체기 때문에 총구를 떠난 탄환과 적기가 만나게 하려면 적기가 미래에 있어야 할 위치를 예측한후 조준하여야 합니다. 또한 리드 추격은 적기와 거리를 좁힐떄 사용합니다. 그리고 거리가 점점 가까워 지다 보면 적기의 비행 경로를 지나치는 오버슛이 발생합니다. (위치기하학 그림 1-2 참조)

[[B]]* 서로 다른 기동평면에서의 추격경로[[/B]]

기동평면이 다를때는 양력벡터가 추격 경로를 결정합니다. 양력벡터란, 양력이 작용하는 방향을 지향하여 케노피 위로 그어진 가상의 선입니다. (때로는 케노피 프레임이 참조 수단이 됩니다.) 양력 벡터가 적기의 선도에 놓여져 있으면 리드 추격, 적기의 뒤에 놓여져 있으면 렉 추격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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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 추격코스에 있는 Fw190[[/BOX]]